생생法정보/생활 속 법령 2021. 10. 15. 21:51

이토록 아름다운 가을, 울긋불긋 가을 손님 단풍 보러 떠나요!

이토록 아름다운 가을,
울긋불긋 가을손님 단풍 보러 떠나요!


 

어느덧 2021년 10월이 찾아왔습니다. 가을하면 빼놓을 수 없는 손님이 있죠! 바로 알록달록 ‘단풍’인데요.

도심 속 바쁜 일상을 벗어나 울긋불긋 물든 가을 산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전국 단풍 명소와 함께 알아두면 유용한 관련 법령을 소개해드릴게요.


 지역별 단풍 절정 시기 

 

올 가을 단풍은 지리산, 한라산 등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이달 말께 절정을 이룰 전망인데요. 12일 산림청 국립수목원 '2021년 산림 가을 단풍 예측 지도'에 따르면 가장 일찍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곳은 지리산으로 오는 20일 전후 6일간, 제주 한라수목원은 11월 13일 전후 11일로 가장 늦을 전망이라 합니다.

 

(이미지 출처: 산림청)

 

그 밖에 설악산은 10월 23일 전후 10일, 속리산은 10월 23일 전후 4일, 내장산은 10월 23일 전후 12일, 한라산은 11월 4일 전후 4일에 단풍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국 평균 단풍 절정 시기는 10월 26일로, 작년보다 3일가량 늦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 유명산 단풍 현황 확인하기 : http://bit.ly/XZiL9X


 전국 단풍명소 BEST 3 

 

호남의 금강산, 내장산
· 단풍 절정 시기 : 2021년 11월 5일
·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ly/3iRYxv1

 

가을 단풍이 아름다워 옛날부터 '조선 팔경 중 하나'로 손꼽힌 내장산! 내장산 아래 자리 잡고 있는 내장사만 다녀와도 멋진 단풍을 실컷 구경할 수 있으므로 가파른 산행에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다만, 단풍시기가 되면 주차난이 심각해지니, 단풍 절정시기보다 일찍 방문하는 것을 추천 드리는데요.

 

 

내장사 가는 길목에 유명한 단풍터널이 있어, 근처에 돗자리 깔고 식사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기서 더 즐겨보고 싶다면 내장산 케이블카를 타고 전망대까지 가보시는 것도 여행의 재미를 한층 더 높여줍니다! 단, 국립공원 자연생태계 보전 및 건전한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제한적 탐방예약제를 실시하니 반드시 홈페이지 확인 후 예약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단풍 1번지, 설악산
· 단풍 절정 시기 : 2021년 10월 18일
·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ly/3BG0RwC

 

국내 대표 단풍 명소로 사랑 받는 설악산. 설악산은 가을이 되면 많은 산악인들이 찾는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 여행지 중 한 곳인데요. 다만, 산이 크고 험하여 초보자들이 정상까지 오르기는 쉽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 소개된 다양한 탐방 코스 중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사전에 확인하여 개개인 기량에 맞추어 오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단풍 구경을 하러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고 있는 만큼 마스크 착용 및 거리 두기 등 개인 방역에 철저히 신경 쓰기! 절대 잊지 마세요.

 

담양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

전라도 여행 중 꼭 한 번은 들리는 이 곳! 영화,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담양 대표 여행지, 메타세콰이어길인데요. 여름이면 파릇파릇한 잎으로 싱그러움을 뽐내고 가을이 되면 노란색 붉은색 형형색색의 낙엽길로 변신합니다.

 

 

담양 메타세콰이어길은 총 길이가 8.5km, 양옆으로 1~20미터 가량의 메타세콰이어가 줄지어 자리잡고 있는 곳인데요. 이 곳 가로수길 사이에 서서 사진 찍으면 인생샷을 남길 수 있습니다. 담양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 단풍 절정인 11월 초~중순 찾아, 온통 초록이었던 가로수길이 선홍빛으로 물드는 장면을 꼭 두 눈 가득 담아보세요.


단풍놀이 체크리스트

꼭 챙겨야 하는 ‘단풍놀이 준비물’

지금까지 낭만 가득 전국 단풍명소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단풍놀이 가기 전 챙겨야 할 준비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기본 준비물
- 등산복 : 등산 시 옷이 땀에 젖어 얼게 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으므로, 땀이 잘 배출되는 소재의 옷을 여러 개 껴입는 것이 좋습니다.
- 모자 : 햇빛을 충분히 가리고, 나뭇가지 등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등산 모자를 꼭 착용해주세요.
- 등산화 : 등산화는 두꺼운 등산용 양말과 깔창을 넣을 수 있어야 하므로 신었을 때 뒤꿈치에 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갈 정도로 넉넉한 것이 좋습니다.

 


■ 위급 상황을 위한 준비물
- 에너지 보충을 위한 초콜릿, 에너지바, 견과류 등 비상식량
- 물, 오이, 이온 음료 등 수분을 보충할 있는 음식
- 소독약, 연고, 압박 붕대 등 비상약품
- 산행 중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도와 나침반
- 그 밖에 다용도 칼, 손수건, 헤드 랜턴, 보조 배터리 등

 


‘전국 나들이 명소’부터 단풍 나들이 전 놓치면 안 되는 ‘준비물’까지 모두 소개해 드렸는데요. 유익하셨나요?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단풍잎처럼 알록달록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보시길 바라며 관련 법령을 끝으로 인사드릴게요!

 

<가을 단풍 여행갈 때 참고! 여행 관련 법령>

Q. 자연공원 출입이 통제되는 기간이 있던데, 이와 관련된 법령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나요? 만약, 이를 어길 시 벌금은 어떻게 되나요?
A. 자연공원법 제28조제1항에 따라, 공원관리청은 공원구역 중 일정한 지역을 자연공원특별보호구역 또는 임시출입통제구역으로 지정하여 일정 기간 사람의 출입 또는 차량의 통행을 금지ㆍ제한하거나, 일정한 지역을 탐방예약구간으로 지정하여 탐방객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어길 시, 자연공원법 제86조제2항제2호에 근거하여 2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제28조(출입 금지 등) ① 공원관리청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원구역 중 일정한 지역을 자연공원특별보호구역 또는 임시출입통제구역으로 지정하여 일정 기간 사람의 출입 또는 차량의 통행을 금지ㆍ제한하거나, 일정한 지역을 탐방예약구간으로 지정하여 탐방객 수를 제한할 수 있다.
1. 자연생태계와 자연경관 등 자연공원의 보호를 위한 경우
2. 자연적 또는 인위적인 요인으로 훼손된 자연의 회복을 위한 경우
3. 자연공원에 들어가는 자의 안전을 위한 경우
4. 자연공원의 체계적인 보전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5. 그 밖에 공원관리청이 공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Q. 여행사를 통해 가족들과의 단풍여행을 예약했는데 5일 전에 못 가게 됐어요.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A. 여행출발 전에 여행자의 귀책사유로 국내여행을 취소하는 경우 해결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1. 여행업).

<당일여행 기준>
- 여행개시 3일 전까지 통보 : 전액 환급
- 여행개시 2일 전까지 통보 : 요금의 10% 배상
- 여행개시 1일 전까지 통보 : 요금의 20% 배상
- 여행개시 당일 취소하거나 연락 없이 불참할 경우 :요금의 30% 배상

<숙박여행 기준>
- 여행개시 5일 전까지 통보 : 전액 환급
- 여행개시 2일 전까지 통보 : 요금의 10% 배상
- 여행개시 1일 전까지 통보 : 요금의 20% 배상
- 여행개시 당일 취소하거나 연락 없이 불참할 경우 : 요금의 30% 배상

Q. 1급감염병 발생으로 사업자 또는 여행자가 계약해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위약금 없이 계약금을 환급받거나 위약금 50%를 감경받을 수 있습니다.(「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1. 여행업).

* “제1급감염병”이란 생물테러감염병 또는 치명률이 높거나 집단 발생의 우려가 커서 발생 또는 유행 즉시 신고하여야 하고, 음압격리와 같은 높은 수준의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으로서 다음 각 목의 감염병을 말한다. 다만, 갑작스러운 국내 유입 또는 유행이 예견되어 긴급한 예방ㆍ관리가 필요하여 질병관리청장이 보건복지부장관과 협의하여 지정하는 감염병을 포함한다.(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


- 여행일정에 포함된 지역·시설에 대해 집합금지·시설폐쇄·시설운영중단 등 행정명령 발령되어 계약을 이행할 수 없는 경우
- 계약체결 이후 여행지역이나 여행자의 거주 출발(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계약을 이행할 수 없는 경우
- 계약체결 이후 필수 사회·경제활동 이외의 활동이 사실상 제한(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및 이에 준하는 조치)되어 계약을 이행할 수 없는 경우
: 위약금 없이 계약금 환급

- 계약체결 이후 여행지역에 재난사태가 선포되어 계약을 이행하기 상당히 어려운 경우
- 계약체결 이후 여행지역에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단계가 발령되고 정부의 여행 취소·연기 및 이동자제 권고(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및 2.5단계 조치) 등으로 계약을 이행하기 상당히 어려운 경우
: 위약금 50% 감경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pinetwork-petershin.tistory.com BlogIcon 파이채굴러 2021.10.19 0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