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뒷광고 논란? SNS 광고 표시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유튜브 뒷광고 논란? 

SNS 광고 표시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유튜브 뒷광고, 왜 이슈일까요?


최근 일부 유명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뒷광고'경제적 대가를 받고 올리는 광고 게시물에 광고 표시 등을 표기 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요.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 콘텐츠로 인식됐던 유명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들이 '사실은 광고를 받고 제작한 영상이었다'는 것!


게시물 속 수많은 제품이 인플루언서가 실제 사용한 것이라 믿은 사람들이 많았기에 배신감은 더 컸는데요. 실제로 경제적 대가 지급 받은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단순한 상품 후기 등으로 위장한 인플루언서들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유튜브 광고만 문제 되는 걸까요?

유튜브의 뒷광고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진행하는 광고에 대한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내 인플루언서 계정 60개 광고 게시글 582건 중 광고주(업체)와 경제적 대가를 밝힌 게시글은 고작 174건(29.9%)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 출처 : 2020년 한국소비자원의 「SNS 상에서의 추천·보증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뿐만 아니라 표시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소비자가 광고라고 인식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나타났습니다. 그럼 크리에이터문제없이 어떻게 광고 표시를 하고, 콘텐츠를 게시할지, 소비자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광고인지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문제없는 정확한 광고 표시 이렇게 하면 됩니다!


광고 표시 어떻게 해야 정확한 건가요?

9월 1일부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이 시행되어 소비자들이 광고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광고 표시 기준이 강화되었습니다. 경제적 대가를 받고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게시물을 올렸다면 반드시 콘텐츠에 '광고'임을 밝혀야 한다는 거죠!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는

추천·보증인이 광고주와 경제적 이해관계에 있다면,

다음의 원칙에 따라야 한다고 제시하였습니다!



①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 문구는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추천·보증 등의 내용과 근접한 위치에 표시해야 합니다.


②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합니다.

경제적 이해관계의 내용을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 ‘위 ○○상품 추천(보증, 소개, 홍보 등)하면서 ◇◇사로부터 경제적 대가(현금, 상품권, 수수료, 포인트, 무료상품 등) 받았음’

- ‘#광고’, ‘#협찬’ 등을 콘텐츠에 명확히 표기


추천·보증 등의 내용과 동일한 언어를 사용한다.

-  ‘디스카운트 받는 대가로 작성’, ‘적립포인트 받는 대가로 작성’ 등

-  한국어로 제작된 콘텐츠라면 '협찬', '광고'와 같이 동일한 한국어로 표기하고, 'AD', 'Sponsor'와 같이 영어 등 다른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 이렇게 하면 안되요!!!


▶ 표시문구가 쉽게 찾을 수 없는 위치에 있는 경우 (예시)

- 표시문구를 본문의 중간에 본문과 구분 없이 작성하여 소비자가 쉽게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 

- 표시문구를 댓글로 작성한 경우 

- ‘더보기’를 눌러야만 표시문구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


쉽게 인식할 수 없는  형태로 표현하는 경우 (예시) 

- 문자 색상이 배경과 유사하여 문자를 알아보기 힘든 경우 

- 너무 빠르게 말해서 소비자가 표시문구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명확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예시) 

- ‘체험 후기’, ‘일주일동안 사용해 보았음’, ‘체험단’, ‘이 글은 정보/홍보성 글임’, ‘이 글은 홍보문구가 포함되어 있음’, ‘선물’, ‘○○ 회사 사장님 감사합니다.’, ‘~에서 보내주셨어요.’ 등 

- 기타 이해하기 어려운 줄임말 등


▶ '추천', '보증' 등을 표현하는 언어로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 (예시) 

-  ‘Advertisement’, ‘AD’, ‘PR’,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 ‘파트너십(Partnership)’, ‘Sponsor’, ‘spon’, ‘sp’, ‘Collabo’, ‘땡스 투(Thanks to) ~’, ‘앰버서더(Ambassador)’ 등



그러면, 사용하는 채널마다 

광고 표시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하는 매체별 표시 방법

블로그 게시물, 인터넷 카페 게시물 등 문자를 통해 추천·보증 등을 하는 경우 

- 표시문구는 각 게재물의 첫 부분 또는 끝 부분에 본문과 구분될 수 있도록 게재 

- 댓글로 작성하거나 ‘더보기’ 또는 링크를 누르는 등 추가적인 행위를 요하는 경우는 적절한 표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다.


사진을 통해 추천·보증 등을 하는 경우

- 표시문구를 사진 내에 게재 

- 해시태그 형태로 입력할 경우, 원칙적으로 첫 번째 해시태그 입력.

- ‘더보기’ 또는 링크를 누르는 등 추가적인 행위를 요하는 경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추천·보증 등을 하는 경우 

- 게시물의 제목 또는 동영상 내에 표시문구 포함 

- 게시물의 제목에 입력하는 경우, 표시문구가 생략되지 않도록 제목의 길이 적절하게 조절

 

실시간 방송을 통해 추천·보증 등을 하는 경우 

- 구체적인 공개 형식은 동영상을 통해 추천·보증 등을 하는 경우와 같습니다. 다만, 실시간으로 송출함에 따라 표시문구 삽입이 어려운 경우 음성형태의 표시문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경제적 이해관계를 적절하게 표시한 경우의 예시

- 파워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 ○사 살균세척기 추천글을 게재하며 수수료를 받기로 한 경우,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음’

- 인플루언서가 ○○사로부터 일정금액을 받고 자신의 SNS에 ○○사 상품에 대한 실제 이용후기를 올린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았지만, 저의 솔직한 후기입니다’

- 인플루언서가 광고료를 지급받아 SNS에 다이어트 보조제 후기를 남기는 경우, 본문의 첫 줄에 ‘광고입니다’라고 작성 

- 협찬을 받아 상품을 추천하는 실시간 방송을 송출하는 경우, 소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방송의 제목에 ‘협찬 광고 중’이라고 명시

- 금전적 대가를 지급받아 상품 사용 후기만을 위한 동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영상 시작부분과 끝부분에 ‘소정의 광고료를 지급받았습니다.’를 언급하고, 자막 등을 통해 5분마다 반복적으로 표시 



▶경제적 이해관계를 적절하게 표시하지 않은 경우의 예시 

- 인플루언서가 ○○사로부터 대가를 받고 개인 블로그에 ○○사의 상품 홍보글을 게재하였으나, 대가를 받았다는 사실을 본문과 구분되지 않는 형태로 중간에 삽입하여, 소비자가 이를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 

- 사진 내에 삽입한 표시문구가 배경에 의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 

- 여러 해시태그 사이에 표시문구를 입력하여 소비자가 이를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 

- 1인 방송에서 상품 리뷰를 약 30분 동안 진행하면서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음을 단 한 차례만 언급하여 중간부터 시청하는 소비자들이 이를 인식할 수 없는 경우 

- 동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제목에 ‘○○상품을 사용해보고 촬영한 후기(협찬 받았어요)’라고 길게 입력하여, 모바일 화면에 ‘○○상품을 사용해보고 촬영…’이라고만 표시되어 소비자가 광고임을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



※ 관련법령 :공정거래위원회의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9월 이전에 게시된 콘텐츠더라도 가이드라인에 맞춰 표기하고, 수정해야 해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의 중요한 포인트는 소비자들이 게시물을 볼 때 광고인 것을 단번에 알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이 부분을 기억해두고 예시를 따라 광고를 표기하는 것, 잊지 말기로 해요!


이번 심사지침 개정으로 크리에이터는 광고주와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공개해 보다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기만 광고로부터 피해를 방지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새령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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