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法정보/Law & Life 2019.06.11 16:59

[자랑스러운 한국인 특집] 애국심 불타오르네

[자랑스러운 한국인 특집] 애국심 불타오르네








소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작사·작곡 박문영)>이라는 노래를 아시나요? 고조선의 시초가 되는 단군 할아버지부터 시작하여 황소그림 이중섭까지 대한민국 역사 속 위인들이 총 100명가량 등장하는 노래입니다.

 

그런데 과거가 아닌 현재에도 꾸준히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 분야에서 다들 알고 계시는 BTS, 방탄소년단이 스포츠 분야에서는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에 참여했던 손흥민 선수와 메이저리그의 류현진 선수가 활약하며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자 그럼,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한국인들, 함께 알아볼까요?

 

 

 

 

 

 

 

그들이 흘린 땀의 품격

 

1997년 외환위기 시절, 국민들이 경제적 정서적으로 무척 힘들 때를 기억하시나요? 그 시절 박찬호 선수의 공 하나 하나, 차곡차곡 쌓여가는 승수에 전 국민이 열광했었지요. 이처럼 해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은 대한민국의 자부심이고 명예롭게 한국을 빛낸 영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현재 외국에서 뛰고 있는 2명의 대표적인 한국 선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손흥민


[출처 : 토트넘 핫스퍼 공식홈페이지]


유럽 축구 연맹에서 시행하는 UEFA 챔피언스 리그는 보통 챔스라고 부릅니다. 대륙별 축구 클럽 대항전에 속해 있으며, ‘챔스라고 말하면 보통 이 유럽 축구 연맹의 챔피언스 리그를 일컫습니다. 현재 유럽 축구 연맹 클럽에 소속되어 있는 우리나라 선수들이 몇 명 있지만, 얼마 전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에서 뛰었던 손흥민 선수의 소개를 빼놓을 수 없겠지요?

손흥민 선수는 2018/2019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EPL)챔피언스 리그까지 도합 207도움으로 놀라운 활약을 펼쳤습니다. 손흥민 선수가 속한 토트넘은 리그 4, 챔피언스 리그 준우승으로 이번 시즌을 성황리에 마감하였지요. 손흥민 선수의 활약에 소속팀 팬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토트넘 서포터즈의 올해의 선수, 올해의 골, 원 홋스퍼 올해의 선수, 원 홋스퍼 주니어 올해의 선수까지 모두 손흥민 선수가 뽑히며 역대 최초 4관왕이라는 타이틀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눈부신 활약, 지속적으로 볼 수 있길 바랍니다^^

 

2. 류현진


[출처 : A-SPEC corporation]

 

류현진 선수는 한국 프로야구에서 활동하다가 타국 리그를 거치지 않고 바로 메이저리그에 입성한 최초의 선수입니다. 프로야구에 데뷔했던 2006년에 평균자책점, 다승, 탈삼진 부문에서 최고 성적을 거두며 투수 부문 트리플 크라운, 더불어 선수 인생 단 한 번의 기회라는 신인왕, 거기에 정규시즌 MVP까지 차지했으며 단일 시즌 신인왕과 MVP를 차지한 프로야구 역사상 최초의 선수가 되었습니다.

 

경기 초반부터 공을 던지며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소속팀의 승리를 위해 끝까지 공을 던질 수 있는 장점에서 비롯된 괴물이라는 별명을 가진 류현진은, 메이저리그 입성 후에도 코리안몬스터라는 번역된 별명으로 불리며 현재 LA 다저스에서 91패 평균자책점 1.36이라는 놀라운 기록으로 국내외 야구팬들의 응원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또한 5월 내내 6경기 45.2이닝 동안 3점만 내주고 평균자책점 0.59라는 놀라운 성적을 기록하면서 이달의 투수상을 받았습니다. 이는 19987월 박찬호 전 선수가 받은 이달의 투수상수상 당시보다 더욱 뛰어난 성적입니다.

 

 

칸 국제영화제를 평정한 봉준호 감독


[출처 : 네이버 영화]

 

<살인의 추억>, <괴물>, <설국열차>... 이 영화들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바로 주인공이 모두 송강호배우였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봉준호 감독입니다.

 

송강호 배우(), 봉준호 감독()

[출처 : 네이버 영화]

봉준호 감독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을 내건 첫 영화에 실패한 봉준호 감독은 두 번째 영화를 준비하면서 무척 캐스팅하고 싶었던 배우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과연 이 배우를 섭외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유명한 배우였지만 무작정 대본부터 보내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전화를 받은 배우는 봉준호 감독임을 알자마자 대뜸 출연하겠다고 말해 봉준호 감독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 전화를 하기 5년 전, 무명이었던 이 배우는 한 오디션에서 떨어져 힘없이 집으로 돌아갔고,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곱씹으며 좌절하던 도중 당시 오디션 자리에 있었던 봉준호 감독(당시 조감독)의 음성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어떤 조감독도 자신에게 정성들여 연락을 준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 배우는 추후 이 조감독이 영화를 맡게 되면 자신이 출연하겠다고 다짐했던 것입니다.

 

   배우 송강호의 다짐은 봉준호 감독의 두 번째 영화, <살인의 추억>에서 실현이 되었습니다

                                                      (출처 : 열정에 기름붓기)

 

 

[출처 : 네이버 영화]

 

봉준호 감독이 그동안 제작했던 영화는 전반적으로 각종 상을 휩쓸었습니다. 국제영화제, 대종상, 청룡영화상 등 이름 있는 상들을 받아왔죠. 그런데 얼마 전 봉준호 감독은 대형사고를 치고 말았습니다. 1964년에 설립되었고, 베를린, 베네치아 국제영화제와 더불어 세계 3대 영화제로 불리는 칸 영화제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해당 영화제 최고 권위의 황금종려상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수상한 것입니다. 칸 영화제는 수상 경력은 물론 초청받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권위 있는 자리입니다. 작품성에 대해 철저히 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주목하는 영화제이기도 하고, 엄격한 심사 기준이 있어 격조 높은 영화제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원래 한국에서도 유명한 감독이었으나 이제는 한국 최초의 황금종려상이라는 타이틀을 따내 세계적인 거장으로 우뚝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여담으로, 시상이 끝난 후 기립박수를 받는 중 송강호 배우가 이거(박수) 언제까지 치고 있어야 하나?’라고 묻자 봉준호 감독이 그러게, 나 배고픈데라고 한국어로 대화했습니다. 그런데 이때 마이크를 풀지 않은 상태라 번역이 되어서 자막에 그대로 깔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이목을 집중시킨 장면이라고 하네요.


 

해외에서도 통했다! 외국인 입맛도 사로잡은 한국 간식!

[출처 : 삼양식품, 롯데칠성, 농심, 오리온 공식 홈페이지]

 

해외에서 거주하는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간식을 뛰어넘어, 외국인들도 눈에 불을 켜고 찾는다는 간식들입니다.

 

새우깡이나 초코파이의 경우 예전부터 북미나 동남아 쪽에서 꽤 유명했으며, 불닭볶음면은 해외로 수출되기 시작하면서 한국의 매운맛끝판왕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인지도를 높여갔습니다.

 

출시 30주년을 맞이한 음료 밀키스는 제조사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러시아, 홍콩,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입소문을 타고 퍼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해외 수출용 밀키스는 오리지널 외에도 딸기, 메론, 바나나, 포도 등 다양한 맛이 출시되었다고 하니, 외국에 여행 간다면 한번 맛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 입성한 BTS, 외신 반응


[출처 : flickr]

 

웸블리 스타디움은 영국에서 가장 큰 경기장으로, 스포츠 비시즌 기간에는 유명 스타들의 콘서트장으로 사용되는 곳입니다. , 비틀즈, 마이클 잭슨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스타들이 이곳에서 공연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우리나라의 한 그룹이 이 웸블리 스타디움을 가득 메운 6만여 명의 관객 앞에서 콘서트를 열었다고 합니다.

다들 아시는 그 이름, 방탄소년단입니다.


[출처 : BTS 공식 홈페이지]

 

방탄소년단은 2013년에 데뷔한 7인조 보이그룹입니다. 주로 1020 청춘 세대들의 생각, 사랑, 꿈을 주요 주제로 하여 노래하며, 난위도 높은 퍼포먼스를 통해 큰 팬덤을 형성하였고 이를 통해 인지도가 급상승하여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치게 되었습니다. 일부 노래 중 N포 세대, 열정페이, 사회불평등, 지역감정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가사로 넣어 청소년~청년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2016년 말부터 유튜브 등지에서 방탄소년단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영상이 올라오기 시작했고, 빌보드 차트에서 각자 다른 노래로 3관왕을 차지하며 좋은 반응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미국 유튜브 트렌딩 1위를 기록하기도 하고,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영국의 국영방송 BBC에서는 방탄소년단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소제목에 ‘21세기의 비틀즈라고 표현할 정도였습니다. 보통 북미 내 차세대 스타나 주니어 아티스트들에게 붙이던 관용적인 표현을 아시아권 스타에 붙이는 일은 무척 이례적인 일이라고 하네요.

 


[BTS 공식 홈페이지]

 

 

오늘은 이렇게 한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한국인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며 국격을 드높이는 한국인들이 참 많죠? 꼭 유명인이 아니더라도, 여러분 또한 어느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들면 한국을 빛낼 자랑스러운 한국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이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방탄소년단을 보며 가수나 아이돌의 꿈을 키우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민법 - 미성년자의 전속계약 체결>과 해외에서 활약 중인 스포츠 스타를 해외에서 응원할 때 알아야 할 <대한민국국기법>을 알려드리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만나요!



 <민법 - 미성년자의 전속계약 체결에 관련된 법령 소개>

 

Q. 미성년자인 자녀가 부모님 또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않고 연예기획사 등과 계약을 체결했다면 추후 이를 취소할 수 있나요?

 

A. 민법5조제2항에 의하면,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않고 체결한 전속계약은 취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법 제141조에 따라 미성년자 본인이나 법정대리인이 취소한 전속계약은 처음부터 무효인 것으로 봅니다.

 

(민법5조제2항 미성년자의 능력, 민법141조 취소의 효과)

 

Q. 자녀가 부모 몰래 연예기획사에 들어가기 위해 자기를 성인이라고 속이고 계약했다면 이를 취소할 수 있나요?

 

미성년자가 거짓으로 연예기획사 등에 자신이 성년이라고 속이거나 믿게 한 경우에는 민법17조제1항에 따라, 그 전속계약을 취소하지 못하며,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있는 것처럼 연예기획사를 속여 전속계약을 체결한 경우 또한 같은 법 제17조제2항에 따라 취소하지 못합니다.

 

(민법17조 제한능력자의 속임수)

 

 

<대한민국국기법 소개>

 

Q. 해외원정응원 시 몇몇 분들이 태극기를 반으로 찢거나 잘라서 만든 옷을 입고 응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자국 선수를 응원하기 위해 만든 옷이라고 하지만, 태극기를 훼손하여 만든 것을 보고 기분이 묘했습니다. 태극기를 함부로 훼손해도 되는 걸까요?

 

A. 대한민국국기법11조제1항에 의하면 국기 또는 국기문양은 각종 물품이나 의식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다만, 내부 조항에 따르면 깃면에 구멍을 내거나 절단하는 등 훼손하여 사용하는 경우, 또는 국민에게 혐오감을 주는 방법으로 활용할 경우 이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국가를 비난하거나 모욕할 목적으로 태극기를 훼손한 경우 형법 제105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이러한 조항을 참고하여 개별 사안에 따라 판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국기법11조 국기 또는 국기문양의 활용 및 제한)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