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소식/보도자료 2018. 11. 1. 20:22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 운영위원회 설치 관한 협약 체결

법제처-미얀마 법무부,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 운영위원회

설치에 관한 협약 체결



법제처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미얀마 법무부와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MLIS)* 운영위원회 설립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MLIS(Myanmar Law Information System): 대한민국의 국가법령정보센터와 동일하게 미얀마 법령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이번 협약은 지난 5월 24일 구축된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발전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설치하려는 것으로서, 협약 체결을 위해 김외숙 법제처장과 우툰툰우(U Tun Tun Oo) 미얀마 법무부 장관이 참석했습니다.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은 대한민국 법제처, 한국국제협력단(KOICA) 및 한국법령정보원이 지원해 만든 시스템으로, 우리나라 국가법령정보센터를 모델로 미얀마의 모든 법령을 데이터베이스화해 구축한 것입니다.



이번 협약에는 미얀마 법무부의 법제 전문가와 법제처, KOICA, 한국법령정보원, KOTRA 및 미얀마에 진출한 한국 로펌 등 다양한 전문가들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과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김외숙 처장은 “미얀마와 대한민국이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발전시켜온 과정은 하나의 생명을 출산하고 양육하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다”며, “운영위원회가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이라는 아이를 잘 양육하는 역할을 수행해 더 많은 미얀마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법령정보에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