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法정보/Law & Life 2018.05.18 11:10

스펙?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자! 대학생 대외활동 꿀팁

스펙?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자! 대학생 대외활동 꿀팁





기업이나 기관은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얻고, 대학생들은 다양한 경험과 인맥, 활동비 등 쏠쏠한 혜택까지 얻을 수 있는 대외활동. 오늘은 새령이가 대학 생활 동안 특별한 추억과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대외활동 관련 꿀팁부터 법령까지! 모두 소개해 드릴게요.



■ 학교 울타리를 넘어! 대외활동의 매력



대외활동은 대학 생활에 있어 필수가 아닌 선택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대학 생활에 있어 대외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대외활동만이 갖는 무궁무진한 장점 때문입니다. 학교라는 울타리를 넘어! 대외활동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3가지를 만나볼까요?



- 활동비 : 대외활동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서포터즈는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월 5~10만 원 정도로, 아르바이트나 용돈으로 생활하는 대학생 입장에서는 적지 않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액입니다. 또, 우수 활동자에 대해선 추가 보상을 지급해 활동을 장려하기도 합니다. 기업이나 기관에 따라 더 많은 활동비를 지원받는 경우도 있으니, 잘 알아본다면 든든한 대학 생활 도우미가 되겠죠?


-인맥 : 활동에 대한 보상을 받는 활동비도 매력이지만, 대외활동의 꽃은 바로 ‘인맥’입니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타 대학 친구들을 만나며, 시야를 넓히고 서로 각종 정보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국 단위 서포터즈인 경우에는 평소 만나보기 힘든 다른 지역의 친구를 사귈 수도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 친구가 생긴다면, 참 좋겠죠?



-스토리 : 대외활동이 또 특별한 점, 바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든다는 것인데요. 학교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생활하다 보면, 학점·영어점수 등 비슷한 취업 스펙을 쌓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페스티벌 기획, 국토대장정, 해외 탐방’ 등 평소 학교 안에선 경험하기 힘든 다양한 대외활동을 경험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색다른 스토리를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특히, 전공이나 향후 진로와 관련된 대외활동 위주로 경험을 쌓는다면 향후 취업을 준비할 때에 더 매력적인 인재로 기업에 어필할 수 있습니다.



■ 대외활동의 종류 A to Z



대외활동의 무궁무진한 매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그럼, 이어 대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다양한 유형의 대외활동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블로그 기자단 : 많은 기관·기업에서는 블로그 기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기자단의 주요 임무는 기관·기업의 대표 SNS(블로그)에 업로드 될 홍보 기사를 작성하는 일인데요. 대부분 연 단위 또는 3~6개월 단위로 모집하기 때문에, 기수별 모집 시기를 확인해 관심 있는 기관·기업의 기자단 모집 시기를 미리 파악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블로그 기자단 활동의 장점은 소정의 원고료는 물론, 기사 작성을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기사 작성을 통해 글쓰기, 자료 검색, 사진 촬영 등에 대한 실전 감각도 익혀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모집 진행 중인 기자단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평택시 4기 시민기자단 

 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18 제2기 맑은한강 기자단

 

 

· 주최| 평택시

· 기간 2018-04-05~2018-06-08

· 홈페이지 http://pt_story.blog.me/221245615002

· 내용 평택의 문화, 교육, 사람 이야기 등 다양한
콘텐츠 취재 및 발굴

· 주최 한강수계관리위원회

· 기간 2018-05-09~2018-05-23

· 홈페이지|  https://bit.ly/2Lc2oAA

· 내용| 물이용부담금 SNS 채널에 게재될 콘텐츠 제작


-SNS 서포터즈 : 기업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는 ‘대학생 SNS 서포터즈’는 주로 브랜드 신상품이나 인기 상품 등을 지급받고 서포터즈 자신의 SNS 채널에 홍보 게시물을 작성하는 활동을 하는데요. 



이처럼, 상품을 지급 받는 경우에는 별도로 활동비를 지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혜택 사항은 미리 확인한 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상 입소문이 중요한 요즘, 기업은 대학생 SNS 서포터즈를 통해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학생들 역시 관심 있는 제품도 써보고 스펙도 쌓을 수 있어 더 없이 매력적인 활동이랍니다. (*SNS서포터즈 명칭은 ‘대학생 홍보대사, 마케터 등 기업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해외탐방 : 대학생 대외활동에는 실제 해외탐방을 하며 소정의 활동을 수행하는 프로그도 있는데요. 그 중, L*에서 진행하는 대학생 글로벌 챌**는 가장 대표적인 해외탐방 프로그램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24년째 진행 중인 이 활동은 대학(원)생들이 직접 탐방 활동의 주제나 국가를 정한 후, 선발된 팀에 탐방 활동에 필요한 항공료, 숙식비, 연구 활동비 등을 기업에서 지원받을 수 있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같은 해외 탐방 프로그램은 해외여행과 대외활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 다른 대외활동보다 더 치열한 경쟁률을 보이는 만큼, 틈틈이 필요 요건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봉사 활동: 보람 가득한 대외활동을 찾고 있다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대학생 봉사단은 일반적인 봉사활동보다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며, 내가 가진 재능을 좋은 일에 쓰고, 같은 또래와 함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사회 공헌 캠페인 기획/진행’부터 ‘지역 내 소외아동, 노인 등에 대한 IT교육’ 등 자신의 재능, 관심사 등을 바탕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면 됩니다. 이 같은 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봉사 시간, 인증서 등이 지급됩니다. 


이외에도, 각 기관이나 기업에서는 전시, 박람회, 페스티벌 등 진행을 돕는 오프라인 활동 중심의 서포터즈를 모집하기도 하며·동계 방학을 이용해 국토대장정 등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특히, 오프라인 활동 중심 서포터즈의 경우, 서포터즈 간 유대감을 빠르게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적극적인 현장 참여를 필요로 하는 만큼 시간적 여유가 넉넉한 휴학생들에게 추천해드려요!


-공모전: 공모전은 기업, 기관별로 주제에 맞는 작품을 공모 받는 형식으로 홍보·아이디어·UCC·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을 공모합니다.



이 중,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형태의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이 좋겠죠? 특히, 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경우 상금 및 상장은 물론 인턴십 기회나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등 혜택을 부여받기도 하므로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기관에서 공모전을 진행한다면 꼭 한번 도전해보세요! 그럼, 카테고리별 참여해볼만한 공모전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여기로(herelaw) 1주년 공모전

제 30회 글로벌 SW공모대전

 

· 주최법제처

· 기간2018-04-23~2018-05-20

· 홈페이지http://moleg.tistory.com/4318

· (자유형식 공모전) 카테고리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형식의 공모전은, 가장 자신 있는 표현방법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주최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관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기간2018-04-01~2018-08-31

· 홈페이지| http://www.globalswcontest.com

· (소프트웨어 공모전) SW등 특화된 분야의 공모전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에서 벗어나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나트륨/당류 줄이기 콘텐츠 공모전 UCC

 2018 공공디자인 시민공모전

· 주최식품의약품안전처

· 주관생각나눔소

· 기간2018-05-01 ~ 2018-08-26

· 홈페이지http://www.na2018.co.kr

· (UCC 공모전) UCC공모전은 영상의 길이, 주제, 파일 형식 등을 제출 전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최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

· 기간2018-06-18 ~ 2018-06-21

· 홈페이지http://sgpd.seoul.go.kr/index.do

· (디자인 공모전) 디자인공모전 역시 UCC공모전과 마찬가지로 규격이나 파일 형식, 필수 포함요소(로고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저작권 문제나 표절 시비 등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는 아이디어 공모전도 있는데요. 디자인, UCC 등 공모전과 다르게 특별한 기술 없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법제처 역시 지난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공정사회를 구현하는 법령 만들기를 위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당·불합리한 차별을 시정하기 위해 개선이 필요한 법령, 신기술·신산업 관련 규제혁신이 필요한 법령 등'을 주제로 공모합니다. 

또, 법령을 어렵게 만드는 전문용어, 외국어, 어려운 한자어 또는 일본식 표현이나 복잡한 문장 등을 개선하기 위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는 '2018 알기 쉬운 법령 만들기 국민아이디어 공모제'도 5월 14일부터 8월 14일까지 진행되는데요. 두 공모전 모두 대학생은 물론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려요!  


  *공정사회를 구현하는 법령 만들기를 위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제 :  http://moleg.tistory.com/4308

 *2018 알기 쉬운 법령 만들기 국민 아이디어 공모제 :  http://moleg.tistory.com/4343


(꿀팁) 공모전에 처음 도전하는 대학생 새내기는 상금 등 혜택만 바라보기보다는 난이도가 낮은 공모전 위주로 도전해 실전 감각을 키워보세요! 또, 팀 단위로 선배들과 함께 참여해 수상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대외활동 정보 어디서 얻을까?



대외활동을 하고 싶지만, 막상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지 막막하고 모르겠다면? 주최사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것 외 대외활동 정보를 따로 모아 제공하는 대외활동 관련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대외활동 관련 홈페이지는 별도의 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정보를 모아볼 수 있으며, 다양한 기관, 기업별 모집내용을 제공해 활동별 혜택, 기간 등을 비교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잡코리아 공모전(http://contest.jobkorea.co.kr/) : 잡코리아에서 운영하는 잡코리아 공모전은 공모전, 대외활동, 박람회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고, 특전이나 시상규모, 주최사 유형, 응모 대상별로 공모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인기 있는 공모전을 볼 수 있어 경쟁률을 예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대티즌(http://www.detizen.net/) : 대티즌은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은 물론 ‘주니어’라는 메뉴를 통해 초, 중, 고교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대외활동을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밖에, 대외활동 주최사 및 수상자 인터뷰를 볼 수 있어 나에게 잘 맞는 대외활동을 더 스마트하게 고를 수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 스펙업(http://cafe.naver.com/specup) : 17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스펙업’은 대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 관련 정보와 함께 대외활동, 공모전 관련 정보도 수시로 제공합니다. 대외활동 카테고리는 ‘서포터즈, 기자단, 국내 봉사, 해외 탐방’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최신 날짜를 기준으로 수시로 업데이트되어 관련 정보를 얻기 좋습니다.



그 밖에, ‘씽굿, 씽유, 인쿠르트 공모전, 캠퍼스몬, 캠퍼스 정글, 위비티, 올콘’ 등 다양한 대외활동 관련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외활동의 장점부터 종류,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까지! 모두 소개해 드렸는데요. 많은 도움 되셨나요? 마지막으로 대외활동 특히 공모전 참여 시, 궁금할 만한 법령 소개를 끝으로 인사 드릴게요! 다음 이야기에서 다시 만나요.





 <대외활동 관련 법령>

 

Q. UCC 공모전에 작품을 제출하고 싶습니다음악사진 등 저작물을 합법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기증된 저작물저작재산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저작물 이용허락표시(CCL)가 되어있는 저작물과 공공누리가 표시된 공공저작물은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이 기증된 저작물의 이용 ☞ 저작재산권자가 자신의 권리를 문화체육관광부(한국저작권위원회)에 기증한 경우 그 저작물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재산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의 이용 ☞ 저작재산권의 보호기간(원칙적으로 저작자의 생존기간 및 저작자 사망 후 70)이 만료된 저작물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 ☞ 복제 등 저작재산권이 제한되는 경우(저작권법」 23~35조의2, 101조의3~5) 외에 저작물의 통상적인 이용방법과 충돌하지 않고 저작자의 정당한 이익을 부당하게 해치지 않는 경우에는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계약에 따라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은 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다만저작물이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자유로운 이용이 제한됩니다.

1. 국가안전보장에 관련되는 정보를 포함하는 경우 2. 개인의 사생활 또는 사업상 비밀에 해당하는 경우 3. 다른 법률에 따라 공개가 제한되는 정보를 포함하는 경우 4. 저작권법」 112조에 따른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된 저작물로서 국유재산법에 따른 국유재산 또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 따른 공유재산으로 관리되는 경우

(저작권법」 24조의2, 35조의33940135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26조제1 저작권법 시행령」 75 저작권법 시행규칙」 28)

 

Q. 음악저작물을 공모전 작품에 이용하고 싶은데 저작자가 누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누구든지 저작권법 시행령」 18조에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어도 공표된 저작물(외국인의 저작물을 제외함)의 저작재산권자나 그의 거소를 알 수 없어 그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른 보상금을 공탁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물 이용의 승인 ☞ 저작재산권자 불명인 저작물의 이용을 승인받으려는 경우에는 구비서류(저작권법 시행규칙」 별지 제 1, 2호 서식)를 갖추어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승인 신청의 기각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저작물 이용을 승인하고이 경우 승인 내용을 신청인에게 알리며 권리자 찾기 정보시스템에 공고해야 합니다.

◇ 보상금의 공탁 ☞ 저작재산권자 불명인 저작물의 이용 승인을 받은 자는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에 따른 보상금을 공탁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으며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및 권리자 찾기 정보시스템에 저작물 이용의 내역공탁 금액공탁 근거 등을 게시해야 합니다.

◇ 승인연월일의 표시 ☞ 저작재산권자 불명인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해당 저작물에 그 뜻과 승인연월일을 표시해야 합니다.

(저작권법」 50저작권법 시행령」 1819, 2122 및 23, 저작권법 시행규칙」 3, 4 및 5)

 

Q. 공모전에서 입상하여 받은 상금의 22%를 제세공과금으로 내야 한다는데사실인가요?

A. 일반적으로 상금은 소득세법」 21조제1항제1호에 해당하는 기타소득으로서 20%를 소득세로소득세의 10%를 주민세로 내야 합니다하지만 같은 법 시행령 제87조제1호가목에 따라 다수가 순위 경쟁하는 대회에서 입상자가 받는 상금 및 부상의 경우 상금의 80%가 필요경비로 인정됩니다시상금 전체 금액이 아니라 시상금에서 필요경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대하여 22%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소득세법21, 129145소득세법」 시행령 제87)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