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法정보/Law & Life 2018.04.05 09:00

자출족 주목! 자전거 출퇴근족을 위한 자전거 관련 법령

자출족 주목! 자전거 출퇴근족을 위한 자전거 관련 법령






▪ ‘자출족’을 아시나요?


날씨가 풀리면서,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자출족’이 늘고 있습니다. 자출족이란 자전거를 이용해 교통난을 피하고 건강과 교통비까지 챙기는 일석삼조의 똑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인데요.



특히 야근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 힘든 직장인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건강도 챙기고, 교통비도 아낄 수 있는 자출족! 하지만, 무작정 자전거로 출퇴근 하겠다는 결정은 작심삼일로 끝날 수 있습니다. 자출족이 되기에 앞서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을 새령이가 소개해 드릴게요!



▪ 나도 ‘자출족’이 될 수 있을까?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1. ‘출퇴근 시간&경로’를 꼼꼼히 분석하자.

아무리 몸에 좋은 운동일지라도, 과하면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죠. 운동을 위해 자전거로 출퇴근을 할 경우, 초보자는 직장까지 30분~45분 이상을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자전거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시간 자전거로 다니면 출근하자마자 쓰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곤하면 업무에 집중할 수 없고, 직장 생활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이 이상의 거리를 운전해야 한다면, 출퇴근 시간을 넉넉히 확보해 중간 중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세요!



출퇴근 거리뿐 아니라 또 한 가지 체크해봐야 할 것 바로 ‘자전거도로’인데요.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로 분류되는 만큼, 규정된 도로를 이용해 달려야 합니다. 


이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 전용차로’, ‘자전거 우선도로’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출퇴근 경로에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많을수록 더욱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겠죠?


<꿀팁! 유형별 자전거도로 어떻게 구분될까?>


*자전거 전용도로 : 자전거만 통행할 수 있도록 분리대, 경계석 등으로 차도 및 보도와 구분하여 설치한 자전거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 자전거 외에 보행자도 통행할 수 있도록 경계석 등으로 차도와 구분하여 설치한 자전거도로

*자전거 전용차로 : 차도의 일정 부분을 자전거만 통행하도록 차선, 안전표지, 노면표시로 차로와 구분한 차로

*자전거 우선도로 : 도로의 일부 구간 및 차로에 자전거와 차가 함께 다니도록 도로에 노면표시를 설치한 자전거도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자출족이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각 시구 홈페이지 또는 포털에서 제공하는 자전거 지도를 확인해 출퇴근길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얼마나 이용할 수 있는지, 가장 안전한 경로는 어디인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주말 등을 이용해 사전답사를 나서는 것도 좋습니다.


 *네이버 자전거도로 : https://map.naver.com/?bicycle=on

 *서울 자전거지도  : http://www.coolsite.co.kr/bike/contents/sub_seoul_map.php



 2. 직장 근처 ‘자전거 관련 시설’을 체크하자.

이어 자출족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자전거 보관소, 샤워실 등 직장 근처 자전거 관련 시설도 미리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개인 자전거를 이용한 분들이라면 자전거 보관에 대한 고민이 많을 텐데요. 



대부분 회사에는 자전거 거치대를 별도로 구비하고 있지 않아 회사 근처 지하철역, 공공시설 등에 마련된 공공 자전거 보관소 등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많은 시·구청 홈페이지에서는 자전거 보관소, 무료 대여, 공기주입기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살펴보세요!



만약 개인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는 휴대폰으로 간단한 인증 절차와 회원가입만 거치면, 서울 곳곳에 위치한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대여 및 반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꿀팁! 따릉이 자전거 이용방법>


따릉이는 스마트폰에서 [따릉이]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어플리케이션 실행 후, 간단한 회원가입 및 인증절차를 거칩니다. 이후 인근 대여소를 방문해 아래 절차에 따라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이미지 출처 : 따릉이 공식 홈페이지)


자전거 반납 방법도 간단한데요. 처음 대여했던 곳이 아니더라도, 다른 대여소에 자전거 반납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 정기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일일권보다는 7일권, 30일권, 180일권, 365일권 등 정기권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서울 이외에도 전국적으로도 따릉이 같은 공공자전거가 많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요. 경기 고양시의 ‘피프틴’, 안산시 ‘페달로’, 대전 ‘타슈’, 세종 ‘어울링’, 경남 창원 ‘누비자’ 등이 있습니다. 각 지역별 공공자전거 정보를 확인해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3. 자전거 이용 전후 주의사항은?

마지막으로 자출족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매일 매일 일기예보 체크는 필수인데요.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보이는 날에는 가능한 자전거 이용을 삼가고,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해서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평소보다 호흡량이 늘어나 체내로 들어오는 미세먼지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되도록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자전거 이용은 삼가도록 합니다.

 

미세먼지 확인 어플리케이션 : 미세먼지 알리미(좌), 미세미세(우)


간혹 미세먼지가 심한 날, 마스크를 착용하고 운동에 나서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마스크는 미세먼지 흡입을 줄이는 만큼 부작용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공기 흡입량이 평소보다 많아지는 운동 중 마스크를 착용할 경우,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해 호흡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자전거 라이딩 중에는 무릎 관절 부상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자세가 한번 흐트러질 경우 무릎 관절에 지속적으로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처음 올바른 자세를 취한 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라이딩 틈틈이 내려 무릎 관절 스트레칭을 해주며 중간 휴식을 가지는 것도 잊지 마세요!



▪ 주말, ‘자전거 여행’ 떠나요!


지금까지 자출족이 되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세 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출퇴근길에만 자전거를 이용하면 너무 억울하죠? 벚꽃 휘날리는 봄! 연인, 친구 등 지인과 함께 훌쩍 떠나기 좋은 국내 자전거 길도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 한강 자전거도로 : 자전거 라이딩에 빠질 수 없는 코스 바로, 한강입니다. 서울시는 한강을 중심으로 국내 최고의 자전거도로망을 조성해 놓았는데요. ‘여의도 한강공원 ~ 샛강생태공원, 반포대교 ~ 한강대교 구간’ 등 자전거 코스를 달리면 멋진 풍광과 화려한 도시의 야경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강 자전거도로 중간 중간에는 벤치와 그늘,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충분히 갖춰져 있어 이용에 매우 편리합니다. 단, 주말이나 휴일에는 자전거 외 조깅, 산책, 인라인 이용객 등으로 혼잡하므로 충돌 사고에 주의하세요!


*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

|이용시간 : 365일 이용가능

|이용요금 : 1일 1천원(1회 이용시간 1시간 / 반납 후 재대여 가능)

|문의 : 1599-0120



 - 순천 자전거길 : 순천은 내일로 여행 코스에서도 절대 빠지지 않을 정도로 자연 그대로 아름다움을 간직한 여행지인데요. 특히, 순천 시내 곳곳에는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순천 시민은 물론, 여행객들에게 편안한 휴식처가 되고 있습니다.


(순천 8개 자전거 코스)


자전거를 별도로 준비하기 힘든 분들은 순천시 공영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온누리 자전거'를 이용해, 손쉽게 자전거를 대여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 순천 공영자전거 ‘온누리자전거’ 대여 

|이용시간 : 365일 이용가능

|이용요금 : 1일 1천원(1회 이용시간 3시간 / 반납 후 재대여 가능)

|문의 : 061-749-4370(온누리 자전거 센터)



- 춘천 하늘 자전거길 : 서울을 벗어나 근교에서 자전거 나들이를 즐기고 싶다면? ITX-청춘호를 타고 편하게 다녀올 수 있는 강원도 춘천으로 떠나보세요.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춘천 하늘 자전거길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30선 중 한 곳인데요. 의암호 주변 시원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자전거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 자전거를 별도로 준비해가지 않더라도 춘천역 부근 렌탈샵에서 쉽게 자전거 대여를 할 수 있어 이용에 편리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그 밖에, 공지천, 춘천 레포츠타운, 소양강 처녀상 등 관광지도 가깝게 위치해 있으니 함께 방문해 예쁜 추억을 남겨보세요.


<꿀팁! 전기자전거도 함께 이용해보세요.>


법령 개정으로, 전기자전거도 일반 자전거도로에서 달릴 수 있게 됐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간 도로교통법상 전기자전거는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되어 자전거도로 진입이 불가능하고, 차도로만 다녀야 했는데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과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지난 3월 22일부터 전기자전거도 자전거도로로 통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단, 페달보조 방식 전기자전거만 가능하며 전동기만으로 작동하는 전기자전거는 자전거도로 이용이 불가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도로교통법」 제2조19호나목,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의2) 

▶ 관련 콘텐츠 : 슬기로운 취미생활을 위해 꼭 체크해야 할 전기자전거 관련 법령





하루를 활기차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자전거! 지금까지 자전거 출퇴근족에 대한 내용부터 자전거 여행 명소까지 소개해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 자전거 관련 법령 소개를 끝으로 인사 드릴게요. 관련 법령을 숙지하고 보다 안전하게 자전거를 즐겨보세요.



<자전거 관련 법령 소개>

Q. 자전거도 자동차처럼 구청에 등록할 수 있나요?

A. 자전거 등록제는 자전거의 차대번호와 관련 정보(자전거 색상, 생산 회사 등), 소유자 정보 등을 거주지 읍·면·동 또는 경찰청에 등록하고 이를 인증하는 등록 스티커를 부착하여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자전거 도난 방지 및 유실된 자전거의 소유자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2조,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5조).


Q. 자전거로 출근하다가 다른 차량과 경미한 접촉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단지 자전거만 조금 파손된 경우라도 경찰공무원에게 교통사고 신고를 해야 하나요?

A. 자전거를 운전하다가 사고를 내어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한 경우 그 자전거의 운전자는 경찰공무원이 현장에 있을 때에는 그 경찰공무원에게, 경찰공무원이 현장에 없을 때에는 가장 가까운 경찰서(지구대, 파출소 및 출장소 포함)에 다음의 사항을 지체 없이 신고해야 합니다. (사고가 일어난 곳 · 사상자 수 및 부상 정도 · 손괴한 물건 및 손괴 정도 · 그 밖의 조치사항 등) 다만, 자전거 대 자전거 사고로서 사람은 다치지 않고 자전거만 손괴된 것이 분명하고 도로에서의 위험방지와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한 경우에는 경찰에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도로교통법」 제54조)


Q. 자전거 음주운전은 불법이라고 알고 있지만, 따로 처벌은 안 되던데요?

A. 기존에도 법령에서 자전거 운전자 음주운전을 금지하고는 있었으나, 단속·처벌규정이 따로 없어 실제로 음주 후 자전거를 운전하는 행위를 억제하는 효과가 미미했습니다. 오는 9월부터 자전거 음주운전을 단속·처벌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담은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3월 27에 공포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차뿐만 아니라 자전거도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이 가능해지니 명심하세요! (「도로교통법」 제155조제11호)


Q. 자전거에 탄 채로 횡단보도를 건너도 되나요?

A. 자전거 운전자가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횡단도가 따로 있는 도로를 횡단할 때에는 자전거횡단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자전거횡단도가 아닌 횡단보도를 이용해서 길을 건너야 하는 경우에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건너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13조의2, 제15조의2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yes-today.tistory.com BlogIcon 예스투데이 2018.04.05 0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