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法정보/Law & Life 2018.03.23 09:00

2018 벚꽃 개화시기 알고, 전국 벚꽃축제 떠나요!


2018 벚꽃 개화시기 알고, 전국 벚꽃축제 떠나요!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깨어난다.’는 절기, 경칩을 지나면서 봄이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봄 햇살만큼이나 우리를 설레게 하는 것이 있죠? 바로 벚꽃축제입니다. 지금부터 올해 벚꽃개화시기 그리고 이번 전국 주요 벚꽃축제를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 2018년 전국 벚꽃 개화시기를 알려드립니다!



전국 벚꽃지도 ⓒ법제처


올해 벚꽃은 3월 25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4월 16일 절정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보다 1~3일 정도 늦은 시기지만 평균적으로 봤을 때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해요. 또 2월 중순까지는 기온이 평년보다 낮았지만 벚꽃 개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3월 중⁃하순쯤에는 이상고온이 예상돼 전반적인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주요 벚꽃명소 개화 시기는 어떨까요? 

서울 여의도 윤중로는 4월 7일, 진해 여좌천은 3월 26일, 하동 쌍계사는 4월 1일, 경주 보문관광단지는 3월 28일에 벚꽃이 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벚꽃이 만개하는 ‘개화 후 1주일’을 기준으로 보면 서울 여의도 윤중로는 4월 10일에서 17일 사이, 진해 여좌천은 4월 1일에서 7일, 하동 쌍계사는 4월 5일에서 11일, 경주 보문 관광단지는 4월 2일에서 8일 사이에 벚꽃이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뉴스1, ‘벚꽃, 3월말 제주서 첫 개화…서울 4월 16일 만개’)



● 2018년 전국 벚꽃 축제일정 및 행사개요를 확인하세요!


올해 벚꽃 개화시기도 확인했으니 이제 전국 주요 벚꽃 축제를 알아볼 차례인데요.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에서 소문 좀 났다 하는 벚꽃 축제들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서울

서울 영등포의 ‘여의도 봄꽃축제’, 아마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매년 4월 초, 서울 영등포구 여의서로 일대에서 진행되는 이 축제는 넓게 트인 한강을 배경으로 제주도가 원산지인 왕벚나무 1,886주가 꽃을 피워 매년 많은 상춘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예술 공연과 체험행사도 곳곳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꽃구경 외에도 여러 즐길 거리가 많은 축제랍니다.


 

여의도 봄꽃축제, 서울대공원 벚꽃축제(ⓒ영등포구 문화관광,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어린 자녀와 함께 벚꽃놀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과천 서울대공원도 추천합니다. 서울대공원의 벚꽃길은 여유롭게 벚꽃을 볼 수 있는 곳인데요. 오래 걷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데리고 간다면 서울대공원 코끼리 열차를 타보세요. 솔솔 부는 봄바람에 더 기분 좋은 벚꽃구경을 할 수 있답니다.


#충청도

충청도의 유명 벚꽃 축제로는 청풍호 벚꽃축제가 있습니다. 충북 제천의 청풍호는 물 맑고 공기 좋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매년 4월이 되면 청풍호 주변은 온통 하얀 벚꽃이 눈처럼 휘날립니다. 


 청풍호 벚꽃축제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제천문화관광 홈페이지)


벚꽃이 만개하는 시즌에는 제천시 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는 벚꽃축제가 함께 열리는데요. 벚꽃 구경은 물론 다양한 문화 행사와 먹거리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는 4월 13일부터 4월 15일까지 축제가 진행된다고 하니, 아름다운 벚꽃도 보고 지역의 특산품도 맛볼 수 있는 충북 제천 청풍호로 벚꽃 놀이를 떠나보세요.


#경상도

다음은 경상지역 벚꽃축제를 소개해드릴게요.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통신동에서 열리는 진해군항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벚꽃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여좌천 1.5㎞의 꽃개울과 경화역 철길에서 피는 왕벚나무는 진해벚꽃의 하이라이트이며 안민고개의 십리벚꽃길은 자동차로 이동하면서 만끽할 수 있는 벛꽃 명소입니다. 


 진해군항제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축제 기간에 맛볼 수 있는 벚꽃빵은 벚꽃 모양의 빵에 안에 들어간 핑크색 앙금이 달콤해서 관람객들에게 인기라고 합니다! 축제 기간에 함께 진행되는 ‘군악의장페스티벌’에서는 군악대의 힘찬 공연과 의장대의 절도 넘치는 공연을 볼 수 있어 더욱 즐거운 축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4월 1일부터 10일까지 축제가 진행된다고 하니 군항제로 벚꽃놀이 갈 분들이라면 미리 참고하세요.


 이월드 별빛벚꽃축제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경상 지역을 대표하는 마지막 벚꽃축제로는 대구 이월드 별빛벚꽃축제가 있습니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대구 별빛벚꽃축제는 3월 24일부터 4월 8일까지 진행되는데요. 벚꽃과 야간 조명을 활용한 별빛축제가 결합해서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매우 아름답습니다. 



#전라도

전라남도 구례군 문척면 섬진강변 일대에서는 매년 4월, 봄을 알리는 벚꽃축제가 열립니다. 바로 섬진강변 벚꽃축제로 올해는 4월 7일과 8일, 양일간 진행될 예정인데요. 벚꽃 페이스페인팅, 벚꽃 포토 머그잔 만들기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섬진강을 따라 핀 벚꽃을 감상하는 동시에 다양한 행사도 마음껏 체험할 수 있어요.


 

섬진강변 벚꽃축제(ⓒ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강원도

가장 늦게 벚꽃이 피지만 그만큼 여유롭게 벚꽃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 바로 강원도입니다. 가장 유명한 벚꽃축제는 바로 경포대 벚꽃축제인데요. 4월 중순경, 경포대를 중심으로 벚꽃 뿐 아니라 개나리, 수선화 등 대표적인 봄꽃들이 경포호수를 둘러싸고 꽃 세상을 이룹니다. 경포대 진입로부터 시작되는 각종 행사와 경연, 전시 무대가 경포대 벚꽃축제를 찾는 상춘객들을 반깁니다.


 경포대 벚꽃축제(ⓒ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제주도

마지막으로 소개할 벚꽃축제는 바로 제주왕벚꽃축제입니다. 3월 30일부터 4월 8일까지 진행될 제주왕벚꽃축제2018은 제주시 전농로 일대에서 진행이 되는데요. 벚꽃 중에서도 꽃잎이 가장 크고 화려하다는 제주 자생종인 왕벚꽃은 보는 것만으로도 봄의 정취를 가득 느낄 수 있습니다. 제주시 전농로거리를 비롯해 광령리 무수천에서 항몽유적지 사이의 거리, 제주대학교 진입로가 벚꽃길로 인기가 높다고 하니 제주왕벚꽃축제에 갈 분들은 이점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제주왕벚꽃축제(ⓒ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 벚꽃놀이 때 들으면 좋은 새령이 추천 ‘벚꽃차트’


2018 벚꽃축제를 좀 더 신나게 즐길 수 있도록 ‘벚꽃축제 가서 꼭 들어야 할 노래 BEST3'를 준비해봤습니다.


  

빅뱅, HIGH4&아이유, Ed Sheeran 곡 커버 이미지 (ⓒ네이버 뮤직)


먼저 소개할 곡은 빅뱅의 ‘꽃길’인데요. 


'우리 이게 마지막이 아니야/ 부디 또 만나요 꽃이 피면' '그리워지면 돌아와줘요/ 

그때 또 다시 날 사랑해줘요/ 이 꽃길 따라 잠시 쉬어가다가/ 

그 자리 그곳에서 날 기다려줘요'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팬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곡이죠. 꼭 팬이 아니더라도, 흩날리는 벚꽃 아래 달콤씁쓸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곡입니다.


두 번째 소개할 곡은 보이밴드 HIGH4와 아이유가 콜라보하면서 화제를 일으켰던 ‘봄 사랑 벚꽃 말고’라는 곡입니다. 모두가 봄에 피어나는 달콤한 사랑을 노래할 때, 이 곡은 봄에 홀로 느끼는 외로움을 재치 있게 표현했는데요. HIGH4 멤버들의 감미로운 랩과 아이유의 청량한 보컬이 잘 어우러지는 곡입니다.


마지막 곡은 에드 시런의 ‘Thinking Out Loud’입니다. 잔잔한 기타의 선율과 에드 시런의 목소리가 잘 어우러진 곡이에요. 벚꽃길을 걸으면서 들으면 낭만적인 광고 영상 속 주인공이 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 소개해 드린 세 곡 이외에도 이문세 ‘봄바람’, 케이윌 'Love Blossom', 10cm ‘봄이 좋냐’, 소유&정기고 ‘썸’, 로이킴 ‘봄봄봄’, 버스커버스커 ‘벚꽃엔딩’, 긱스 ‘Officially Missing You', 로꼬&유주 ’우연히 봄’ 등 대표적인 봄 노래가 있는데요. 설레는 봄노래 들으며, 벚꽃축제를 200% 즐겨보세요!




● 벚꽃놀이 갈 때 함께 맛보세요, 먹거리 ‘벚꽃템’



앞서 전국 주요 축제를 소개해드릴 때 진해 군항제의 벚꽃빵을 간단히 소개해 드린 바 있는데요. 여기 벚꽃 느낌 물씬 나는 먹거리 ‘벚꽃템’이 있답니다. 

  

벚꽃 느낌 나는 간식거리 ⓒ법제처


먼저, S사에서 나온 벚꽃빵입니다. 동그란 롤케이크 모양의 핑크색 빵인데요. 포장지에도 벚꽃이 그려져 있어서 가까운 곳으로 벚꽃 구경 갈 때 간식거리로 챙겨 가기 좋습니다. O사에서도 벚꽃시즌을 맞아, 두 개의 파이 제품을 벚꽃템으로 출시했는데요. 각각의 제품은 복숭아와 딸기의 맛과 향을 살려 상큼함을 더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H사에서는 기존 출시 제품이었던 과자에 체리향을 더해 독특한 풍미가 인상적인 벚꽃템 과자를 추가로 출시했습니다. 봄 한정판 제품이라고 하니 한번 쯤 맛을 보아도 좋겠네요. 


 

벚꽃 느낌 나는 음료 ⓒ법제처


E커피점에서 출시한 벚꽃라떼입니다. 음료 위에 올라간 휘핑크림에는 라즈베리 화이트 초콜릿 토핑이 흩날리는 벚꽃잎 같죠? 맛은 딸기우유에 가깝다고 하니 라떼류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마셔 봐도 좋을 것 같아요. G편의점의 벚꽃 스파클링도 추천합니다. 캔 표면에 온통 분홍색에 벚꽃이 그려져 있어 보기만 해도 봄 한정 제품이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는데요. 음료 맛은 복숭아에 살짝 토마토가 가미된 맛이랍니다. 실제로 벚나무꽃 추출액도 들어있다고 하니 벚꽃템으로 제격이죠? 



지금까지 2018 벚꽃 개화시기와 전국 주요 벚꽃축제 그리고 벚꽃놀이 갈 때 들으면 좋을 음악과 먹거리 벚꽃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소개해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올 봄, 추억에 남는 즐거운 벚꽃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축제 관련 법령 소개>


Q. 축제 기간마다 공원 등 공공장소에 쓰레기가 넘쳐납니다. 쓰레기를 아무 곳에나 버린 경우, 처벌할 수 있는 법령은 없나요?

A. 담배꽁초, 껌, 휴지, 쓰레기, 그 밖의 더러운 물건이나 못쓰게 된 물건을 함부로 아무 곳에나 버린 경우 1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 대상에 해당합니다. 또한, 길, 공원, 그 밖에 여러 사람이 모이거나 다니는 곳에서 함부로 침을 뱉거나 대소변을 보거나 또는 그렇게 하도록 시킨 사람, 개 등 짐승을 끌고 와서 대변을 보게 하고 이를 치우지 않은 사람도 처벌 대상에 해당합니다. (「경범죄 처벌법」 제3조제1항제11호, 12호)


Q. 벚꽃 축제에서 꽃을 꺾으려다 공원 관리자에게 저지당했습니다. 공원, 유원지 등에서 꽃이나 나무 등을 꺾는 경우도 범죄 행위에 해당하나요?

A. 공원, 명승지, 유원지나 그 밖의 녹지구역 등에서 풀, 꽃, 나무, 돌 등을 함부로 꺾거나 캔 경우 또는 바위, 나무 등에 글씨를 새기거나 자연을 훼손한 경우 1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됩니다.  (「경범죄 처벌법」 제3조제1항제15호)


Q. 여행사를 통해 1박 2일로 꽃놀이 여행을 예약했는데, 모객이 되지 않아 출발할 수 없다며 전날 저녁에야 연락을 해왔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곳으로 여행도 못가고 시간만 낭비하였는데,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는 없나요?

A. 여행업자는 여행참가자 수의 미달로 여행계약을 해제하는 경우 당일 여행의 경우 여행 출발 24시간 이전까지, 1박 2일 이상 여행의 경우 여행개시 2일전까지 여행자에게 통지해야 하는데요. 만일 사전 통지기일 내에 미리 통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미 지급받은 계약금 환급과 더불어 계약금 100% 상당액을 여행자에게 배상해야 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제31호)


Q. 지역 축제 안전관리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축제기간 중 순간 최대 관람객이 3천명 이상이 예상되는 지역축제, 축제장소나 축제에 사용되는 재료 등에 사고 위험이 있는 경우로서 산 또는 수면에서 개최하는 지역축제, 불·폭죽·석유류 또는 가연성 가스 등의 폭발성 물질을 사용하는 지역축제를 개최하려면 해당 축제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축제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그 밖의 안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안전관리계획에는  다음의 사항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1. 지역축제의 개요

2. 축제 장소·시설 등을 관리하는 사람 및 관리조직과 임무에 관한 사항

3. 화재예방 및 인명피해 방지조치에 관한 사항

4. 안전관리인력의 확보 및 배치계획

5. 비상시 대응요령, 담당 기관과 담당자 연락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11, 시행령 제73조의9)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