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法정보/Law & Life 2017.11.09 09:30

수능, 똑똑하게 준비하는 마지막 전략

수능, 똑똑하게 준비하는 마지막 전략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실력을 실전에서 100% 발휘할 수 있도록 컨디션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시기인데요. 오늘은 새령이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똑똑하게 준비하는 마지막 전략과 학부모, 수험생 모두 알아두면 좋은 수능 관련 법령까지 꼼꼼히 알려드릴게요!




● 면역력 UP! 수능 전 건강관리법 



시험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발휘하려면 체력관리가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갖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하기

  : 수능 당일 집중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시험 시작 2시간 전쯤 기상하는 수면습관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밤 10시~11시쯤 잠자리에 들어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불안한 마음에 무리해서 밤늦게까지 공부하면, 다음 날 생활리듬이 깨져 본래 리듬을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저녁보다는 낮 시간 동안 최대한 집중하여 학습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식사 습관 갖기

 : 건강한 식사습관도 매우 중요한데요. 뇌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아침식사를 반드시 챙겨 먹고, 나머지 끼니도 규칙적인 시간에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섭취는 원활한 뇌 활동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도와 수능 당일 컨디션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만약 매 끼니 모두 챙기는 것이 힘들다면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채소나 과일, 견과류 등을  틈틈이 챙겨 먹도록 합니다.




● 집중력 UP!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수능 당일과 직전에는 음식물 섭취에 조심스러워질 수밖에 없는데요. 잘못 먹은 음식 때문에 수능 당일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만한 낭패가 없죠. 지금부터 새령이가 수능 전 섭취를 피해야할 음식과 섭취하면 좋은 식단을 꼼꼼히 소개드릴게요.


· 수능 전, 챙겨먹으면 좋은 음식 

: 건조하고 뻑뻑한 눈은 시험에 방해되는데요. 수능 당일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는 주로 꽁치, 고등어, 참치 등 생선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집중력과 학습력 향상을 위해선 '포스타피딜세린'을 섭취하면 되는데요. 이 성분은 주로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수험생에게 매우 좋습니다. 그밖에,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붉은 살코기, 해산물, 전곡류 등 아연이 풍부한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 수능 당일, 도시락&간식메뉴 추천 

수능 당일 도시락 반찬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수능 당일은 스트레스, 긴장감으로 소화력이 떨어지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소화력을 높여주는 현미밥, 양배추, 영양죽, 두부, 달걀말이 등의 메뉴를 준비해주세요. 또, 수능 당일 간식으로는 간단히 섭취할 수 있는 초콜릿, 호두, 아몬드와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생강차 등이 좋습니다. 단, 장을 자극하는 튀김류, 이뇨작용을 하는 녹차, 커피, 홍차 등과 시험장 밖에서 나눠주는 음식물 등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능 당일 주의해야 할 점



· 수능 필수 준비물 & 반입금지 물품 체크하기 

: 시험 당일에는 수험표와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수험생은 긴장감에 정신없을 수도 있으니, 필수 준비물은 여러 번 체크해 두는 것이 좋겠죠!



그 밖에 연필, 샤프심, 지우개, 흰색 수정테이프,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아날로그 시계 등을 미리 챙겨둡니다. 단,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MP3, 전자사전, 스마트워치,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있는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 반입이 금지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시험 준비물 필수 체크>

교육부 제공 필기구

개인 지참 가능 필기구

반입금지 물품

- 수능용 샤프(샤프심 5개 내장)

- 컴퓨터용 사인펜

- 수정테이프 (시험장별 5개)

- 연필

- 지우개

- 샤프심(0.5mm, 흑색)

- 수정용 테이프

- 컴퓨터용 사인펜

- 휴대용 전화기

- MP3 플레이어

- 전자사전

- 전자계산기

- 전자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





· 입실 시간 지키기 
: 모든 수험생은 오전 8시 10분까지 수험장에 입실해야 하는데요. 1교시를 미선택한 수험생도 미리 도착하여 시험 감독관 안내에 따라 대기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시험 전날에는 집에서부터 수험장까지 교통편과 경로를 미리 확인하고, 시험 당일에는 시간 여유를 두고 넉넉하게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험 당일 예상치 못한 일로 지각이 우려되거나 수험표를 집에 놓고 오는 등 사고가 발생한다면 112로 신고하여 경찰 순찰차나 사이드카로 긴급이송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학능력시험 마지막 준비전략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오랫동안 쌓아온 자신의 노력을 믿고 자신감 있게 마지막 관문을 넘으시길 바랍니다. 2018 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전국의 수험생 여러분 모두 수능대박 나길 새령이가 함께 응원할게요!



 

수능 관련 법령

Q. 수능 당일 부정행위에 관한 처벌은 무엇이 있나요?

A. 부정행위를 한 응시자는 「고등교육법」 제34조에 의해 해당 연도 시험을 무효로 하거나 1년 동안 시험 응시자격을 정지당합니다. 또한, 감독관을 속이는 행위는 정도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법」 제34조, 「형법」 제137조, 「대학수학능력시험 부정행위자 처리규정」 제7조, 제8조 )

 

Q. 수능시험을 재응시하기 위해 병역 의무를 연기하고 싶은데요. 재수생 또는 삼수생의 입영연기 방법과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고등학교 졸업 후 수능시험에 응시하려는 사람은 통틀어 2년의 범위에서 입영기일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재수생의 경우에는 21세가 되는 해의 5월 말일까지 연기가 되며, 이에 더하여 삼수로 인해 한 번 더 연기하려는 사람은 수능시험 접수증 등 증명서류를 제출하면 22세가 되는 해의 5월 말일까지 입영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병역법」 제61조제1항, 「병역법 시행령」 제129조제1항, 제2항 )

 

Q. 수능 수험표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 수험표를 구매했습니다. 이는 위법행위인가요?

A. 단순히 수험표를 구매하는 행위는 위법이 아니지만, 수능 수험표를 구매한 뒤 본인 사진으로 바꾸는 행위는 공문서위조에 해당하기 때문에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의 수험표로 사람을 기만해 할인 혜택을 받는 것은 사기죄에 해당합니다. (「형법」 제225조, 제347조)

 

Q. 수험생인 공직자 자녀에게 응원 선물을 전달하고 싶은데, 청탁금지법에 걸리나요?

A. 공직자 자녀는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만, 공직자의 배우자는 공직자와 함께 적용 대상자에 해당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선배나 친구가 수능 응시생들에게 합격엿, 합격떡 등의 응원선물을 주는 행위는 청탁금지법에 위배되지 않으니 걱정마세요!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2조, 제8조제4항·제5항)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