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法정보/Law & Life 2017.08.17 08:00

취미 없는 무료한 삶을 살고 계신가요?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과 취미 생활 추천!

취미 없는 무료한 삶을 살고 계신가요?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과 취미 생활 추천!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과 취미 생활 추천!


집, 회사, 집, 회사 다람쥐 쳇바퀴 같은 일상에 지루한 직장인들을 위해 새령이가 눈이 번쩍 뜨이는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무료로 자기계발하는 방법부터 요즘 뜨고 있는 취미 생활인데요. 알아두면 좋을 관련 법령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공부하는 직장인 셀러던트(Saladent)에게 추천하는 무료 자기계발


셀러던트란(Saladent), 샐러리맨(Salary man)과 학생(Student)의 합성어로 직장에 다니면서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이들은 직장에 다니면서 자신의 직무 역량을 높이거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끊임없이 배우고 공부하는데요. 셀러던트가 되고 싶지만 비용이 고민인 분들이라면, 새령이가 소개하는 무료 자기계발을 이용해보세요. 


1) 외국어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과 취미 생활 추천!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TED! 강연 영상이 길지 않아 출퇴근 시간에 공부하기 좋습니다. 실제 외국인이 진행하는 강연을 보며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죠. 


EBS를 통해서도 자기계발이 가능한데요. 무료 어학 강의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인터넷 어학 전용방송인 ‘외국어 라디오’는 다른 일을 하면서 들을 수 있어 좋습니다. FM 라디오 104.5MHz(서울, 수도권)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해보세요.  

▶ TED 바로 가기

▶ EBS 바로 가기


2) IT

배움나라

© 배움나라 홈페이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배움나라는 간단한 회원가입을 통해 컴퓨터 기초, 인터넷, OA, 웹디자인, 프로그래밍, 자격증, 스마트폰 등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데요. 수강하다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상담실을 이용해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 배움나라 바로 가기


3) 시사상식

팟빵

© 팟빵 홈페이지


시사상식을 공부하고 싶을 때는 팟캐스트를 이용해보세요. 팟캐스트는 뉴스나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오디오, 비디오 파일 형태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라디오, TV와는 다르게 방송 시간에 맞춰 들을 필요가 없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시사상식을 쌓기 위해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 팟캐스트 바로 가기


요즘 뜨고 있는 직장인 취미 생활


많은 직장인이 평일 오후, 주말 시간을 이용해 취미 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요즘은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취미를 경험해 볼 수도 있는데요. 최근에 어떤 취미 생활들이 인기 있는지 추천해드릴게요. 


1) 프랑스 자수

취미, 프랑스자수취미, 프랑스자수

최근 프랑스 자수를 취미로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났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프랑스 자수는 브랜드에 따라 가격 차이는 있지만, 기본 비용이 다른 취미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평범한 물건에 자신만의 그림을 더해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물건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2) 캔들 만들기

캔들만들기캔들만들기, 취미생활, 직장인취미


캔들 만들기
는 재료만 준비한다면 누구나 집에서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취미입니다. 기본적인 소이 캔들부터 젤 캔들, 계피 향이 나는 시나몬 캔들까지 만들 수 있는 종류도 다양한데요. 자신이 원하는 캔들을 만들어 사무실, 책사에 놓거나 동료에게 선물해보세요. 


3) 꽃꽂이

꾸까, 플라워클래스, 원데이클래스, 꽃,

꾸까, 플라워클래스, 원데이클래스, 꽃,

최근에 꽃 소비가 증가하면서 취미 생활로 꽃꽂이를 즐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같은 꽃을 사용하더라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완성되는 작품의 느낌이 달라, 그 매력에 빠지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꽃꽂이는 취미 생활로 그치지 않고 플로리스트 자격증 취득까지 발전시킬 수 있어 더욱 인기랍니다. 


4)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 글씨연습, 취미, 캘리그래피,

이제 대중적인 취미 생활이 된 캘리그라피. 연필, 볼펜, 붓 펜, 색연필 등을 통해 평소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던 글귀나 시, 노래 가사 등을 자신만의 글씨체를 만들어 자유롭게 표현해보세요. 악필인 사람이나 손글씨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습니다. 


법제처 블로그에도 온라인상에서 유명한 이서 작가와 법언을 캘리그라피로 쓰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캘리그라피를 취미 생활로 하는 분들은 이서 작가의 법언을 따라 써보는 것도 재미있을 겁니다. 일상의 작은 변화로 캘리그라피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법언 캘리그라피 연습하기


직장인들을 위한 근로자 직업 능력개발훈련


자기계발과 취미 생활에 사용하는 비용이 부담되는 분들을 위한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근로자 직업 능력개발훈련인데요.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에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해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1) 지원 대상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는 아래 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라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우선지원 대상기업에 재직중인 근로자

- 기간제 근로계약을 체결한 기간제 근로자

- 1주 동안의 소정 근로시간에 비하여 짧은 단시간 근로자 (1주 동안의 소정근로시간이 36시간 미만)

-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파견근로자

- 일용근로자 (근로자 카드 신청일 이전 30일 이내에 10일 이상 일용근로내용이 있는 자)

- 고용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자영업자

- 근로자 카드를 신청한 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이직 예정인 자

- 경영상의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휴직, 휴업중인 자

- 대규모 기업에 재직중인 45세 이상인 자

- 근로자 카드를 신청한 날로부터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3년 이상이고, 그 기간 동안에 사업주 및 근로자 개인 지원 훈련과정 수강이력이 없는 자

- 육아휴직자

-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참여한 근로자

▶ 근로자 직업 능력개발훈련 지원 대상 바로 가기


2) 지원 절차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신청

지원 절차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먼저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발급 신청은 온·오프라인 두 곳에서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 접속 후 ‘근로자카드신청’에서 신청하고 오프라인은 근로계약서를 고용센터에 제출하여 신청합니다. 


카드를 발급받은 뒤에는 홈페이지에 등록된 훈련과정 중 평소 배우고 싶었거나,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훈련과정을 수강 신청할 수 있어요. 총 훈련비용 중 본인 부담 금액만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내일배움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 근로자 직업 능력개발훈련 지원 절차 바로 가기



직장인들의 자기계발과 취미생활 관련된 법령은?


꾸까, 플라워클래스, 원데이클래스, 꽃,

Q1. 근로자 직업 능력개발을 위한 지원은 무제한인가요?

A. 근로자의 직업 능력개발을 위한 지원은 내일배움카드 발급일을 기준으로 각 보험 연도에 200만 원, 훈련개시일부터 매 5년간 300만 원의 제한이 있습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는 신청 자격과 조건이 정해져 있으므로 자세한 이용 방법은 직업훈련 포털에서 확인하세요. 

※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

※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제61조 바로 가기


Q2. 학원의 수강료를 알고 싶은데, 와서 상담을 받아야만 알려준다고 합니다. 이래도 되나요?

A. 올해부터 학원 옥외가격표시제가 시행되었습니다. 학원설립·운영자, 교습자 또는 개인과외 교습자는 시·도의 교육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습비와 그 반환에 관한 사항을 학원 출입구 주변이나 건물 외부 등 학습자가 보기 쉬운 장소에 게시하여 학습자가 학원비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인쇄물, 인터넷 등을 통하여 학습자를 모집할 경우 교습비 등을 등록증명서 또는 신고증명서 내용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표시해야 해요. 

※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제15조3항 바로 가기


Q3. 취미로 만든 캔들을 SNS에 올려서 판매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꼭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한 후 20일 이내에 사업장을 담당하는 세무서에 등록해야 하며 만약 사업장이 여럿이면 각각의 사업장마다 별도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셔야 해요. SNS를 이용한 판매 행위는 통신판매업에 해당하므로 사업자등록을 한 주된 사업장의 소재지를 담당하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 「부가가치세법」 제8조 바로 가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2조제1항 바로 가기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