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령/생생法정보 2017.08.09 15:59

여름철 폭염 대처법과 태풍 피해 예방법, 날씨 관련 법령을 알려드립니다!


여름철 폭염 대처법과 태풍 피해 예방법,

날씨 관련 법령을 알려드립니다!





8월, 장마가 끝나고 잦은 폭염과 크고 작은 태풍이 찾아오는 시기입니다. 최근에는 태풍 노루가 지나가면서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이 영향으로 8월 초부터 온열 질환*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몇 가지 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새령이가 폭염 대처법과 태풍 피해 예방법, 날씨와 관련된 법령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리 숙지해서 예방하세요!


*온열 질환: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의식저하가 나타나는 급성질환


1. 폭염 대처 방법


매우 심한 더위, 불볕더위를 말하는 폭염. 폭염에 오랜 시간 동안 노출 시 어지러움,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일사병과 같은 온열 질환에 걸릴 수 있는데요. 여름철 폭염에 대처하는 방법을 살펴볼까요?


일사병 대비 방법



햇빛이 강한 낮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외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직사광선을 막을 수 있는 모자를 착용하거나 가벼운 소재의 옷을 착용하여 땀 흡수와 통풍이 잘되도록 해주세요. 또한,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자주 물을 마셔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합니다. 만약 속이 메스껍거나 현기증이 난다면 이는 일사병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햇빛이 없는 그늘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 체온을 내려주는 것도 좋아요.


폭염으로 힘든 분들을 위해 지자체에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합니다. 이 쉼터에는 에어컨과 편한 좌석 등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몸이 약한 노약자분에게 꼭 필요한 공간이 될 것입니다. 

▶ 무더위쉼터 위치 알아보기


차량 관리 방법



그늘 한 점 없는 야외 주차장에 세워둔 자동차, 실내 온도가 80도 이상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때 화재 및 폭발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어서 유의해야 하는데요. 특히, 라이터와 같은 화기성 물건을 차 내부에 놔둘 경우 폭발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의 전자기기를 직사광선에 노출하면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실내에 어린이, 노약자, 애완동물이 타고 있다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특히 신경을 써주세요. 


2. 태풍 피해 예방 방법


폭풍우를 동반하는 태풍은 발생하게 되면 재산피해는 물론 심각할 경우 인명피해까지 유발합니다. 미리 예방 방법을 알고 큰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좋겠죠. 태풍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안전한 대피처 알아두기


© 국민안전방송 안전티비 ‘태풍 대비 국민 행동 요령’ 동영상


태풍은 경로를 변경하는 일이 잦기 때문에 TV나 라디오로 정보를 수신하거나 스마트폰 앱 ‘안전디딤돌’을 통해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풍이 오기 전 자신이 거주하고 있거나 머무는 지역의 정보를 미리미리 확인하여 비상시에 안전한 이동 방법과 대피할 장소, 대피요령 등을 숙지해주세요.


특히, 침수피해 위험 지역이나 저지대, 산사태 위험지역,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 건물의 주민은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대피 장소는 국민재난안전포털이나 지자체 홈페이지의 임시대피소,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등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응급약품, 손전등, 비상식량 같은 비상용품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밸브 점검하기


© 국민안전방송 안전티비 ‘위험시 가정용 가스차단 요령’ 동영상


가스가 누출되면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계량기 옆에 위치한 메인밸브와 중간밸브가 잠겨 있는지 잘 확인하세요. LP 가스통은 실외에 설치된 경우가 많아서 태풍을 대비해 안전에 더 유의해야 합니다. 태풍이 오기 전 가스용품, 배관, 용기와 호스 등 연결부위가 제대로 결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노후 된 곳이 있는지 점검해주세요. 만약 노후 되었거나 느슨하게 연결된 호스가 비바람에 의해 파손된다면 가스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리창에 안전필름 부착하기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동영상


태풍으로 인해 창이 깨지는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유리와 창틀은 단단하게 고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틀 가장자리인 이음매에 테이프를 붙이거나 비산방지용 안전필름을 부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비산방지용 안전필름은 말 그대로 유리 깨짐을 방지하는 안전필름인데요. 만약 유리창이 깨지더라도 유리를 잡아주어 실내로 유리 파편이 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태풍이 오기 전 유리창에 안전필름을 부착하여 단단하게 고정해주세요! 


3. 침수 차량 예방 방법


자가용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태풍에 차가 침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폭우가 내려 크고 작은 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서 평소보다 더 신경 써야 하는데요. 태풍 시 차량 이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단기어로 운전하기



주행하는 도중 폭우가 내려 곳곳에 물웅덩이가 생겼다면 1~2단의 저단 기어로 천천히 운전합니다. 물웅덩이는 멈추지 않고 한 번에 지나가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만약 속도를 내거나 기어를 바꾸게 되면 머플러에 물이 들어가 시동이 꺼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빗길에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1/2이 물에 잠길 경우 운전하지 않기


태풍이 상륙하고 폭우가 내릴 때는 되도록 차량을 운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도로의 물이 불어난 상황이라면 더욱 위험한데요. 타이어의 1/2 높이까지 물이 높아진 상황이라면 절대로 운전을 하면 안 됩니다. 


이미 침수된 차량은 시동 걸지 않기



만약 주차해놓은 차량이 태풍으로 인해 내부 바닥까지 침수가 됐다면 절대로 시동을 걸어서는 안 됩니다. 시동을 걸게 되면 엔진의 공기 흡입구까지 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내부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Tip. 중고차 구매 시 도움이 되는 침수 차량 확인법


침수 차량은 엔진과 기타 전자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량을 구매할 때에는 침수 차량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침수 차량을 구분하는 방법은 이물질이 꼈을 때 쉽게 제거하기 어려운 부분을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끝부분에 진흙이나 물 때 자국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는 연료주입구에 녹이 있거나 트렁크 고무 접합부분이 헐거워지고 이물질이 껴있다면 침수 차량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폭염과 태풍에 관련된 법령은?


Q1. 자연재해로 인해 생계수단에 피해를 입어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자연재해로 인해 주택 또는 주생계수단인 농업·어업·임업 또는 소금생산업에 피해를 본 이재민이 재난지원금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재난이 종료된 날부터 10일 이내에 시장·군수·구청장 또는 읍·면·동장에게 자연재난 피해 신고서를 작성하여 피해 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장기간 여행과 같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정한 부득이한 사유로 신고 기간 내에 신고하지 못한 분들은 해당 사유가 종료된 날부터 10일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 9조


Q2. 길을 다니다 보면 출입문을 열어두고 냉방을 하는 가게들이 있는데 문제없나요?

A.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7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3조, 제14조에 의해, 산업통상자원부는 특정 기간동안 “에너지사용의 제한”을 공고할 수 있습니다.

이 공고가 내려진 이후에는 건물의 냉방온도 제한, ‘개문영업’ 등이 단속의 대상이 되는데요. 

출입문을 열고 냉방하는 상점들의 경우 아래와 같은 행위에 해당할 시에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78조에 따른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자동문인 경우 출입문을 개방한 상태로 전원을 차단하는 행위

○ 수동문인 경우 출입문을 개방상태로 고정시켜 놓고 영업하는 행위

○ 출입문을 철거하고 영업하는 행위

○ 외기를 차단할 수 없는 출입문 또는 가설물을 설치하고 영업하는 행위

○ 그 밖에 고의로 출입문을 열어놓고 영업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행위

※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7조, 시행령 제13조,제14조

에너지 사용의 제한에 관한 공고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충 2017.08.09 1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페이스북에 공유합니다~^^

  2. 2017.08.18 2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7.08.18 2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