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法정보/Law & Life 2017.07.26 12:02

문화가 있는 날을 더 재밌게 즐기는 방법과 관련 법령을 알려드려요!

'문화가 있는 날'을 더 재밌게 즐기는 방법과 관련 법령을 알려드려요!







 한 달에 단 한 번, 요즘 인기 있는 영화를 5천 원에 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름다운 여름밤의 고궁 입장도 무료인데요. 바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덕분입니다.


 매월 풍성하고 설레는 혜택으로 찾아오는 문화가 있는 날. 7월 26일(수요일)에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과 이번 달에 놓치면 안 될 추천 프로그램, 관련 법령까지 새령이가 모두 알려드립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일상 속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입니다. 영화관, 스포츠 시설,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 문화재, 도서관 등 다양한 문화 시설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직장인도 퇴근 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시설물이 야간 개방되기도 합니다.


 이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엔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겨보세요! '문화가 있는 날'이 풍성한 무료, 할인 혜택으로 찾아갑니다.



 문화가 있는 날의 혜택과 참여문화시설은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매달 달라지는 참여문화시설을 지역, 장르별로 체크해볼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문화가 있는 날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바로가기




문화가 있는 날을 즐기는 법 1. 영화



 최신 영화를 저렴하게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문화가 있는 날 혜택을 즐기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 5~9시 상영 영화를 단돈 5천 원에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은 전국 350여 개의 영화관에서 제공하고 있어 예매 경쟁이 아주 치열합니다. 그렇다면 7월 문화가 있는 날에 꼭 봐야 하는 영화도 살펴볼까요?


 1. 덩케르크




 <인터스텔라>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작, 덩케르크는 7월의 가장 주목받는 신작 중 하나입니다. 덩케르크는 ‘덩케르크 철수작전’, 일명 ‘다이나모 작전’에 대해 다룬 영화인데요. 1940년, 나치 독일군에 몰려 프랑스 북부 덩케르크 해안 지역에 고립되어 있던 영국과 프랑스 병사 33만여 명을 구출한 실화를 다뤘습니다.


 전쟁 영화를 좋아하시거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을 재밌게 보신 분들이라면 관람을 추천드립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2. 군함도



 7월 문화가 있는 날에 개봉하는 군함도는, 이미 예매 순위 1위를 차지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군함도는 1945년 일제강점기 시대를 배경으로 조선인들을 강제 징용해 노동자로 착취하는 가상의 공간 군함도를 소재로 하고 있는데요. 일본의 패전을 앞두고 군함도를 탈출하기로 결심한 조선인들의 목숨을 건 탈출 작전을 주 내용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군함도는 <베를린>, <베테랑>을 제작한 류승완 감독의 신작으로, 황정민, 소지섭, 송중기 등 인기 배우들의 출연으로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답니다.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할인된 가격으로 시원하게 영화 관람하세요.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문화가 있는 날을 즐기는 법 2. 공연




 최근에는 퇴근 시간 이후 관람할 수 있는 뮤지컬, 연극, 콘서트 등이 많아졌는데요. 문화가 있는 날에만 하는 공연 무료 관람부터, 인기 연극 할인 혜택까지! 공연을 좋아하는 직장인이라면 문화가 있는 날을 활용해 알뜰하게 문화생활을 즐겨보세요.


1. 청춘마이크



 

©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청춘마이크는 신인 예술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문화가 있는 날 기획 사업입니다. 청춘마이크를 통해 선정된 88팀의 예술가는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전국을 찾아다니며 그들이 가진 예술적 재능을 표현할 수 있는 공연을 펼칩니다. 양질의 예술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좋은 기회죠. 


 7월 말부터 8월까지, 휴가 시즌을 맞아 청춘마이크는 전국 휴양지를 찾아가 다채로운 공연을 펼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 7, 8월 청춘마이크 공연일정 바로가기



2. 연극 <한여름 밤의 꿈>



© 인터파크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가장 현대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한여름 밤의 꿈을 현대극으로 만나보는 작품입니다. 4백 년 전 셰익스피어의 대사를 살려 엘리자베스시대의 억압을 표현한다고 하는데요. 제목인 한여름 밤의 꿈처럼 7월 15일부터 30일까지 보름간 대중에게 선보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공연의 막이 내리기 전에 서두르는 편이 좋겠습니다.


l 예매처: 인터파크

l 장소: 서울시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

l 문화가 있는 날 혜택: 정상가 3만원의 관람권을 1만원에 예매



3. 연극 <그 남자 그 여자>




© 인터파크


 2007년에 대학로에서 막을 올려 큰 인기를 얻은 창작극 그 남자 그 여자가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각색으로 대학로 로맨틱 코미디 연극의 자존심이라 불릴 만큼 많은 이들의 공감을 일으킨 이야기를 대구에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 문화가 있는 날을 놓치지 마세요. 8월 27일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리니, 이번 문화가 있는 날 할인 혜택을 꼭 잡으세요!


l 예매처: 인터파크

l 장소: 대구시 동성로3길 25 자이유 4층 여우별아트홀

l 문화가 있는 날 혜택: 정상가 3만원의 관람권을 1만 2천원에 예매




문화가 있는 날을 즐기는 법 3. 4대 궁궐 무료 개방




 서울의 4대 궁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에 모두 방문해보신 분은 생각보다 많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궁에서 한복을 체험하는 10~20대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평소에는 만 25세~만 64세 기준 1~3천 원의 입장료를 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4대 궁도 문화가 있는 날, 무료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l 문화가 있는 날 혜택: 입장료 무료




문화가 있는 날을 즐기는 법 4. 프로야구 할인


 얼마 전에 새령이가 소개한 적 있는 프로야구 즐기는 법! 다들 기억하시나요? 관련 법령을 소개 하며 잠깐 언급한 적 있지만, 문화가 있는 날의 혜택이 확대 되어 프로야구 입장권 구매에도 할인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프로야구 입장권 할인은 구단마다 제공하는 좌석과 할인 혜택이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예매 전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구역과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단의 그림을 통해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야석과 자유석 등을 반값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회에 좋아하는 팀이 다른 친구들과 함께 야구를 즐기러 가는 것도 좋겠죠?

 


©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야구 보러가기 전에 새령이가 알려드렸던 야구장 200% 즐기는 팁과 관련 법령도 알아보고 가시면 더 유익한 관람을 즐길 수 있어요.


 ▶ <야구장 200% 즐기는 팁과 관련 법령을 알려드립니다!> 포스팅 바로가기




문화가 있는 날과 관련된 법령은?



Q1. 문화의 날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마다 운영되나요?


A. 문화가 있는 날의 지정·운영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있는데요.


이 시행령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운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화가 있는 날을 지정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문화체육관광부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한다는 조항이 있기 때문에 운영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문화기본법」 제12조 3항, 「문화기본법」 제8조 바로가기




Q2. 직장인들은 퇴근 후에 국립 박물관이 문을 닫기 때문에 관람이 어려운데요. 관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걱정 마세요!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한 국립 박물관의 평일 폐관 시간은 오후 6시이지만,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한답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기본적으로 오후 7시까지 운영하며, 3~12월 동안에는 매주 토요일에도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합니다.
 
또, 올해 7월 1일부터 박물관 관람시간도 변경되었는데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였던 관람 시간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로 변경되었으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3. 문화가 있는 날에 영화를 보러갔는데 영화관에 문제가 생겨 상영이 한 시간이나 지연 됐어요. 보상받을 방법은 없나요?



A. 질문의 경우는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상영이 지연된 경우로 보이며, 영화 관람료의 환불이 가능합니다. 사업자의 사정으로 상영이 지연 되었을 때 예정 시간보다 30분 이상 지연되면 입장료의 전액을 환급, 한 시간 이상 지연되면 입장요금의 두 배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소비자의 예매 취소의 경우 영화상영 시작 전 20분까지 요청 시에는 전액을 환급 받을 수 있으며, 20분에서 시작 시까지는 50% 환급, 영화상영 시작 후에는 환급이 불가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