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령/생생法정보 2017.07.14 11:58

야구장 200% 즐기는 팁과 관련 법령을 알려드립니다!

야구, 좋아하세요?

야구장 200% 즐기는 팁과 관련 법령을 알려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인 야구! 모든 야구팬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2017 프로야구 올스타전이 7월 15일에 예정되어있어 그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야구는 경기 그 자체로도 재미있지만 함께 즐기는 먹거리나 특색 있는 구장 문화 및 이벤트의 매력에 빠지는 분들도 많답니다. 그럼, 야구의 재미를 200% 높여줄 야구장 즐기는 팁과 관련 법령까지 꼼꼼히 알아볼까요?



구장별로 명당이 따로 있다? 명당자리 소개!



 일반적으로 야구팬들이 가장 선호하는 자리는 응원석 앞 구역입니다. 예매가 시작되자마자 매진되어 티켓을 구하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응원석 앞은 응원단과 함께 열정적으로 구호를 외치거나 응원가를 목청껏 부르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명당 중의 명당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편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테이블 석은 가족이나 연인들이 선호하는데요. 구장별로 추천하는 명당자리를 소개합니다.



1. 서울 잠실야구장






 LG트윈스와 두산 베어스의 홈구장인 잠실야구장은 장내가 매우 넓어 응원, 관람 등 목적에 따라 좌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수를 가깝게 보며 실감나게 경기를 보고 싶다면 익사이팅 존을 추천 드립니다. 그물망 바로 뒤에 좌석이 위치해 선수들과 가장 가까운 위치, 같은 눈높이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어요. 신나게 응원가를 부르며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면 응원석에서 가까운 좌석을 잡는 것이 좋은데요. 1루 기준으로는 레드석 206, 207구역, 3루 기준으로는 레드석 220, 221구역이 응원석 바로 앞에 위치해 가장 인기가 많은 구역입니다. 높은 전망에서 경기를 전체적으로 보고 싶다면 옐로우석을 추천 드려요. 서로 다른 팀을 응원하는 친구와 함께할 때나 단체 응원일 경우에도 추천 드립니다. 옐로우석 중에서도 특히 가운데에 위치한 316, 317, 318, 319구역이 명당으로 꼽힙니다.



2. 서울 고척 스카이돔




© 위키미디어 커먼스


 2015년에 개장한 고척 스카이돔구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지붕이 있는 돔 형태의 구장입니다. 오픈 형태인 타구장과 다르게 돔 구장은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예정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고척 스카이돔은 기존 구장과 차별되는 규모와 높이를 자랑합니다. 고척 구장은 그 높이가 남달라 4층 좌석의 경우 올라가기 어렵고 경사가 급하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고척 구장의 명당은 ‘골드내야지정석’입니다. 특히 연인과 야구를 관람할 경우 추천 드리는데요. ‘골드내야지정석’은 2인당 1개의 미니 테이블을 구비하고 있어 연인과 음식을 즐기며 야구를 관람하기에 최고의 명당으로 꼽힙니다. 또, 외야에 가깝게 위치해 탁 트인 시야를 자랑하는 것 역시 ‘골드내야지정석’의 장점입니다.



야구장 찰떡궁합 먹거리 즐기기



 



 ‘야구장’ 하면 ‘치맥’이 떠오를 정도로 치킨과 맥주는 야구장의 대표적인 먹거리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야구장 먹거리도 지역별, 구단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구장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먹거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울 잠실야구장에선 화끈한 매운맛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다른 구장에선 쉽게 찾을 수 없는 불족발, 불곱창, 오돌뼈 전문 가게가 여러 곳 입점해있어요. 가격 또한 1만 원 안팎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맥주 안주로도 좋고, 경기장 내에서 판매하는 주먹밥을 곁들이면 식사로도 충분해요. 중독성이 강한 매운맛과 함께라면 경기가 더욱 즐거워지겠죠!


 지난해 3월에 개장한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엔 대구에서 유명한 분식집이 새롭게 입점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떡볶이와 튀김, 치즈떡도그, 여기에 대구의 명물인 납작 만두까지 맛볼 수 있는 ‘만루홈런세트’를 판매하고 있어 많은 야구팬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특히 피자, 핫도그, 수제 맥주 등을 판매하는 푸드코트가 내야 통로 쪽에 마련되어 있는데요. 깨끗한 시설에서 편리하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 야구장 맞나요? 특색 있는 자리들



1. 인천 문학경기장의 그린존, 바베큐존



© SK 와이번스 프로야구단 홈페이지


 인천 문학경기장은 다른 야구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좌석을 마련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그중 하나는 그린존으로, 잔디에 앉아 경기를 편하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시야가 트여있어 시원하고 직접 싸 온 먹거리를 즐기기에도 좋아 가족 단위로 많이 찾아오죠. 또 외야에 위치한 바베큐존은 야구 경기를 관람하며 직접 삼겹살을 구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불판과 식재료를 직접 싸 와도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필요한 도구와 고기를 판매하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할 수 있어요.


2. 대전 한화 이글스파크의 잔디석



 

© 한화이글스파크 홈페이지


 한화 이글스파크에도 역시 잔디석이 있습니다. 돗자리를 펴고 앉아 감상하는 야구 경기는 마치 공원 나들이처럼 즐거운 마음이 들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작년 여름 한화이글스파크에서 진행되었던 ‘한화 이글스 풀 페스티벌’ 때에는 야자수와 파라솔, 해먹으로 무장한 바캉스 존으로 깜짝 변신하기도 했는데요. 올 해도 기대해도 되겠죠?



그 밖의 야구장의 특별한 즐길 거리는?



1. 시구, 시타 이벤트


© KT 위즈 비메오


 야구장 이벤트의 꽃! 바로 시구입니다. 유명한 연예인부터 특별한 사연을 가진 팬까지 많은 사람들이 경기 시작 전에 시구와 시타를 진행하는데요. 현직 선수 뺨치게 훌륭한 실력을 가진 시구를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는 공을 구경하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입니다. 기념할만한 특별한 사연을 가지고 있다면, 시구를 신청해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구장 이벤트



© KT 위즈 홈페이지


 야구장의 재미를 더하는 요소는 먹거리, 특별한 좌석 외에 또 있습니다. 야구장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가 그것인데요. 많은 분이 알고 계시는 연예인들의 축하 공연, 전광판에 커플의 얼굴을 비추는 키스타임 등이 있죠. 


 특히 대부분의 구장에서 홈페이지 신청을 받아 프로포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인의 사연이 공수교대 시간동안 전광판에 소개된다면? 상상만 해도 로맨틱하겠죠! 그 외에도 귀가 시 집까지 모셔다주는 귀가 서비스 등 각 구단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구단별 특색 있는 응원



 

(왼쪽) © 한국관광공사


 구단별로 특색 있는 응원에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입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팬들은 6회가 끝난 뒤 주황색 봉지를 지급받는데요. 이 봉지를 머리에 뒤집어쓰는 것이 롯데 자이언츠 팬들 만의 특색 있는 응원법입니다. 6회가 지나면 사직 구장은 마치 오렌지 물결에 뒤덮인 것처럼 변한답니다.


 또, 두산베어스의 팬들은 해가 져서 구장이 어두워지면 주머니에서 휴대폰을 꺼내듭니다. 그리고 휴대폰의 플래쉬를 켜서 흔드는데요. 어두워진 구장에 반짝이는 플래쉬 응원은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그 외에도 8회 말, 모든 스피커와 음악이 꺼지고 한마음 한 뜻으로 외치는 한화의 육성 응원은 영상으로만 봐도 대단한 감동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직접 그 물결에 참여한다면 잊지 못할 경험으로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야구장에 갈 예정이신가요? 관련 법령 알아두세요!




Q. 야구장 내에서 이동하며 맥주를 판매하는 일명 '맥주보이'는 불법 아닌가요?


A. 기존에는 주류 판매 면허 장소를 특정 지번이나 시설 일부로 제한하고, 해당 장소에서 판매하는 경우만 인정했기 때문에 '맥주보이'는 법적으로 불가능했었는데요. 2016년 7월 29일부터 경기장과 같이 관리범위가 한정된 곳까지 주류 판매 범위가 확대되면서 '맥주보이' 또한 공식적으로 허용되었습니다. 그래도 지나친 음주는 금물이라는 점, 기억하세요!

 

※주세사무처리규정 제12조 12항 바로가기



Q. 원곡을 개사해서 부르는 야구장 응원가, 사용해도 괜찮은가요?


A. 올해 초 프로야구 구단에서 응원가 사용을 위해 지불해 오던 '저작재산권' 이외에 '저작인격권'에 대한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저작인격권에는 공표권·성명표시권·동일성유지권이라는 세 가지 권리가 있고, 응원가 개사는 이 중 동일성유지권 위배에 해당할 수 있는데요. 동일성유지권이란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의 내용·형식을 변경당하지 않을 권리입니다. 우리가 응원가를 개사하여 부르는 것이 저작자의 동의 없이 원곡을 변경하는 행위이므로 동일성유지권이 침해되는 것이죠.

따라서 프로야구 구단에서 저작물을 변형하여 응원가로 부르고자 한다면 저작인격권에 대한 사전 협의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저작권법 제13조 바로가기






Q. 야구 티켓 가격이 너무 비싼데, 할인받을 방법은 없나요?


A. 매달 마지막 화, 수, 목요일은 프로야구와 축구 경기 입장권을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문화가 있는 날' 혜택 덕분이죠. 기존의 '어린이 동반' 조건이 제외되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이용률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외 문화가 있는 날의 혜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 http://www.culture.go.kr/wday


※문화기본법 시행령 제8조 바로가기




Q. 야구장 앞에서 판매하는 암표는 불법인가요?


A. 경기장에서 웃돈을 받고 입장권을 다른 사람에게 되판 사람은 경범죄 처벌법 중 '암표매매'에 해당합니다. 적발 시 2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삼가야 합니다.


※경범죄 처벌법 제3조 바로가기

 



한창 야구 열기가 뜨거운 요즘!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친구와 함께 야구장으로 떠나 보는 건 어떠신가요? 새령이가 알려드린 다양한 정보와 함께한다면 더위를 잊을 정도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법제처 블로그지기 새령이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